석유유통업계, 수도권 알뜰주유소 확대 반대…“즉각 철회해야”

석유유통업계, 수도권 알뜰주유소 확대 반대…“즉각 철회해야”

  • 기자명 김강석 기자
  • 입력 2023.10.24 15: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강석 기자] 최근 정부가 유류가격 안정화를 위한 가격이 저렴한 알뜰주유소 확대 방침을 밝히자 석유대리점과 주유소 등 석유 유통업계가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주유소협회와 한국석유유통협회는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수도권 지역 알뜰주유소 확대는 경영난으로 휴·폐업이 증가하는 석유 유통시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정책으로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협회는 알뜰주유소 확대가 유류가격 안정 효과를 내기보다 알뜰주유소와 일반 주유소 간 불공정 경쟁을 부추겨 시장을 왜곡시키고 일반 주유소 퇴출을 부채질한다고 지적했다.

두 협회에 따르면, 전체 주유소 중 알뜰주유소의 점유율은 매년 상승해 작년 기준 11.9%를 기록했고 판매량 점유율은 20.9%로 올랐다.

반면 일반 주유소는 경영난으로 2011년 기준 1만2901곳에서 지난해 1만954곳으로 2000곳 가까이 감소했다.

협회는 “정부의 알뜰주유소 확대 방침은 시장에서 알뜰주유소만 살아남게 해 석유제품 유통망이 무너지는 부작용을 야기하고 결과적으로 기름값 인하 효과도 제한되게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가 직접 혹은 농협·도로공사 등을 통해 석유제품을 낮은 가격에 공급해 4개 민간 정유사의 과점 상황에서의 석유제품 가격 안정을 도모하자는 취지로 도입됐다. 전국 1만1000여 주유소 중 11%인 1200여곳이 있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