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갈등 '韓·中' 관계 정상화될까?…국내 업계 "신중"

사드 갈등 '韓·中' 관계 정상화될까?…국내 업계 "신중"

  • 기자명 김수진
  • 입력 2017.12.18 17: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수진 기자]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사드 보복에 대한 철회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관련 업계에서는 신중해야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15일 리커창 중국 총리는 베이징 인민대회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경제·무역 부처 간 채널 재가동을 요청받고 “경제·무역 부처 간 소통 채널이 정지된 상태임을 잘 알고 있다”며 “향후 국내 채널을 재가동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방중을 계기로 그동안 중단됐던 양국 간 협력사업이 재가동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일부 한국 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알고 있으나 투자환경이 악화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중국 내 서열 2위인 리 총리가 직접 경제 관계 정상화를 공식적으로 선언함으로서, 한반도 사드 배치에 따른 경제적 보복을 철회하겠다는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국내 업체들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한·중 관계 복원을 공식화한 바 있으나, 피부로 느낄만한 변화는 없었다.


실제로 아직 중국은 한국 단체 관광을 산둥성 등 일부 지역에서만 재개했다. 또한 한반도 사드 배치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롯데에 대한 경제적 보복 역시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중국 당국은 단체관광 상품 안에 롯데면세점, 롯데쇼핑, 롯데호텔 등을 금지했다.


이는 현대차 역시 별반 다르지 않다. 현대차는 이번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에서의 실적 호전은 어느 정도 기대할 수 있지만, 사드로 생겨난 반한 감정 때문에 단기간에 예년 수준의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국내 관광업계 역시 단기간의 예년 회복세까지 끌어올리기는 힘들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이 한국 단체 관광을 전면 허용한다고 해도 전세기 노선, 숙박 패키지 등 관련 상품을 준비하는 데만 최소 6개월이 걸리기 때문이다.


더욱이 중국당국은 사드 보복 자체를 부인했던 만큼 지금의 상황과 별반 달라지지 않은 채, 우리 정부의 사드 조치 내용에 따라서 국내 업체에 대한 압박을 이어갈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이번 한중 정상 회담을 계기로 중국 측의 구체적인 변화가 있을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