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朴 정권 국정원으로 특활비 상납 받았나?

최경환, 朴 정권 국정원으로 특활비 상납 받았나?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11.17 15: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친박 핵심’, ‘친박 좌장’, ‘실세 부총리’ 등 박근혜 정권에서 승승장구했던 자유한국당 최경환 의원이 박근혜 정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1억원 상당의 특수활동비를 받은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칼을 겨누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최 의원이 박근혜 정권 시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명목의 1억여원의 돈을 건네받았다는 진술과 단서를 확보하고 수사에 나섰다.


17일 등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박근혜 정권 당시 국정원 예산권을 쥐고 있던 이헌수 기획조정실장은 최 의원에게 특활비 건네겠다는 계획을 당시 이병기 국정원장에게 보고했다고 한다.


이헌수 전 기조실장은 특활비 등 국정원 예산을 늘리기 위해 당시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정부 예산 규모를 총괄했던 최 의원에게 돈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는 결국 예산증액이라는 대가를 바라고 당시 실권을 쥐고 있던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넸다는 것이다. 검찰 수사에서 대가성이 드러나면 최 의원에게는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헌수 전 기조실장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최 의원에게 1억원을 전달했다는 진술과 함께 이에 대한 구체적 증빙 자료까지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금은 구속된 이병기 전 원장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을 당시 최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 1억원을 건넸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낸 것이다.


이 전 원장은 국정원 특활비 가운데서도 특수공작사업비에서 1억원을 최 의원에게 건넸다고 진술했다.


특수공작사업비는 특활비 중에서도 가장 은밀하게 사용되는 자금인 것으로 알려졌다. 말 그대로 예기치 못한 특수한 상황에 긴급히 써야 하는 공작금 성격이다.


이 전 원장은 자수서에서 이헌수 전 기조실장의 건의에 따라 최 의원에게 돈을 건네는 것을 승인했을 뿐이라고 진술했다.


최 의원에게 국정원 특활비가 건네진 시점은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으로 있을 때인 2014년 10월께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헌수 전 기조실장의 진술과 그가 제출한 증빙자료, 이 전 원장의 자수서 등을 토대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으며, 조만간 최 의원을 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1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최 의원은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동대구역 앞에서 할복자살이라도 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