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경기도 ‘주민대피시설 평시 활용 지원사업’ 선정…김병수 “운영 방안 모색”

김포시, 경기도 ‘주민대피시설 평시 활용 지원사업’ 선정…김병수 “운영 방안 모색”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3.04.19 17: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김포시는 민방위 주민대피시설의 평시 효율적 활용을 통해 주민 편익 증진 및 시설의 효율적 유지관리를 위한 ‘2023년 주민대피시설 평시 활용 활성화 지원사업’에 선정됐으며, 이에 따른 도비 1억 원은 주민대피시설의 평시 활용을 위한 리모델링 사업 투입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경기도는 접경지역 7개 시·군을 대상으로 사업대상지 신청을 받았으며 이후 시설상태와 노후도, 접근성, 주민수요 등을 고려해 사업 타당성을 검토했다.

또한 시의 시설개선 의지 등을 확인한 후 최종적으로 ‘대곶면 율생리 율생1리 주민대피시설’을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민방위 정부 지원 주민대피시설’은 2010년 북한의 연평도 포격 도발을 계기로 유사시 주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대피 목적으로 확충됐다.

현재 시에는 22개의 정부 지원 주민대피시설이 있으며, 월곶면 보구곶리 주민대피시설을 전국 최초로 훈련이 없는 평상시에 ‘작은 미술관’으로 활용 중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주민들의 의견수렴을 통해 운영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평시에는 주민 편익 증진 및 관리·운영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민방위사태 발생 시 본래의 목적인 대피시설로 전환해 사용 가능한 상태로 개방해 평시 활용토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제공=김포시]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