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는 지금] '진퇴양난' BNK금융지주 빈대인 회장…경남은행 횡령 사고에 실적 고민까지 이중고

[업계는 지금] '진퇴양난' BNK금융지주 빈대인 회장…경남은행 횡령 사고에 실적 고민까지 이중고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3.08.11 10: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문화 개선을 위해 금융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기본적인 도덕성을 바탕으로 '바른 생각'과 '바른 행동'을 통한 '바른 BNK'를 먼저 정립할 방침이다"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이 지난 6월 기자간담회에서 언급한 발언에 무색하게, 그룹사 경남은행에서 수억 원대 횡령 사고가 터졌다.

최근 BNK경남은행의 직원이 수년간 560억원 규모 금액을 횡령한 사실이 밝혀진 가운데, 장기간에 걸친 사고에도 은행의 내부통제가 부실했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의 횡령 사고 관련 발표 후 은행 측의 공식 사과 발표가 늦어지면서 비판의 목소리는 점점 커지는 상황이다.

이번 횡령사고가 장기간에 걸쳐 이뤄진 것이고 그 금액대도 수백억 원대인 만큼 그룹사 수장인 BNK금융지주 빈대인 회장에 대한 책임론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앞서 빈 회장은 그룹 차원의 긴축경영이 불가피하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업계 일각에서는 빈 회장이 내부통제와 외형성장에 모두 실패했다고 평가한다. BNK금융그룹은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49억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업계에선 비은행 부문의 실적 부진이 도드라짐에도 성장성이 보이는 사업을 내놓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빈 회장이 경남은행 횡령사고와 비은행 계열사의 실적 부진을 어떻게 타개해 나갈 수 있을지 우려가 가중되는 시점이다.


▲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 연합뉴스 제공 

경남은행 직원 부동산 PF 관련 560억원대 ‘대형’ 횡령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BNK경남은행에서 수백억 원 규모의 부동산PF대출 횡령 사고가 발생해 금융당국이 검사에 나섰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경남은행에서 PF대출 횡령 사고를 보고받은 즉시 긴급 현장검사에 착수해 현재까지 562억원에 달하는 횡령·유용 혐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경남은행은 A씨를 검찰에도 횡령 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경남은행은 최근 직원이 업무상 불법행위를 한 정황을 확인하고 자체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A씨는 PF 관련 자금 총 562억 원을 불법적인 방법으로 횡령 정황이 포착됐다.

A씨는 지난 2007년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약 15년간 부동산 PF 업무를 담당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2016년 8월~2017년 10월 부실화된 PF 대출에서 수시 상환된 대출 원리금을 가족 명의 계좌에 임의 이체하는 방식으로 77억9천만원을 횡령했다.

또 지난 2021년부터 인출 관련 서류를 위ㆍ변조하는 방법으로 PF대출자금 326억원을 횡령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PF대출 상환자금 158억원을 상환처리 하지 않고 유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은 "A씨는 가족 계좌로 자금을 임의 이체하거나 대출서류를 위조하는 전형적인 수법을 동원했다"며 "특정 부서 장기근무자에 대한 순환인사 원칙 배제, 고위험 업무에 대한 직무 미분리, 거액 입출금 등 중요 사항 점검 미흡 등 기본적인 내부통제가 작동되지 않았을 가능성도 크다" 판단했다.

경남은행 측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고객과 지역민들께는 조금의 피해도 없도록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라며“횡령 자금에 대해서도 법무법인과 협력해 동원 가능한 수단을 통해 최대한 회수하여 은행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직원을 포함해 관련인에 대한 부동산 및 예금 가압류 등 채권보전조치 절차를 신속히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BNK경남은행 제공 

시기는 뒤늦고 규모는 모자랐다 ‘부실한 내부통제’…사과도 한발

문제는 이 횡령 사고에 대한 경남은행의 파악과 대처가 부실했다는 것이다. 애초에 은행측이 금감원에 A씨의 횡령 금액에 대해 처음으로 보고한 것은 지난달 20일이 돼서였다. 또 당시 경남은행이 보고한 사고금액은 77억9천만 원에 불과했다.

경남은행 보고 후 하루 뒤인 지난달 21일부터 금감원은 긴급 현장점검에 착수했다. 그 결과 10여일 동안 이뤄진 점검에서 A씨의 횡령·유용금액이 2007년 12월부터 A씨가 업무에서 배제된 지난 4월까지 무려 15년간 562억원에 이른다는 잠정적인 결론을 내렸다.

당초 경남은행이 자체적으로 적발해 금감원에 보고했던 금액보다 7배를 넘어서는 규모다.

경남은행은 A씨가 해당 부서에 근무한 15년 동안의 거래 내역이 워낙 많아 확인에 시간이 걸렸다고 해명한 것으로 전해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경남은행의 허술한 내부통제를 일갈하는 목소리가 거세다. A씨가 오랜기간 동안 부동산 PF 업무를 담당해온 ‘동일 업무 장기근무 직원’이ᄋᅠᆻ다는 점도 지적 받고 있다.

금융당국은 은행권에서 금융사고가 이어짐에 따라 장기근무 직원 순환인사 적용을 비롯한 내부통제 강화, 검사 기능 강화 등 은행의 자체적 내부통제 역량을 제고할 필요성을 강조해온 바 있다.

사고 이후 예경탁 경남은행장의 대처도 도마 위에 올랐다. 금감원은 이달 2일 횡령사고에 대해 공식 발표했는데, 정작 예 은행장은 하루를 넘긴 뒤 늦은 오후가 되어서야 사과문을 발표했다.

지난 3일 예 은행장은 "고객과 지역민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횡령 자금을 최대한 회수해 은행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고객의 신뢰를 조속히 회복하기 위해 비장한 각오와 뼈를 깎는 노력으로 새롭게 거듭날 것"이라며"내부통제 분석팀을 신설하는 등 내부통제 개선을 위한 강도 높은 보완책을 마련하겠다"고도 부연했다.

이날 예 은행장은 사과문을 읽고 난 뒤 취재진의 질의를 받지 않고 곧바로 퇴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이 사과문은 경남은행이 은행 명의로 발표한 설명 자료와 거의 같았다는 점에서 업계 일각에서는 은행장의 대처가 늦고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감원은 이번 금융사고와 관련해 횡령 범죄를 저지른 직원 개인의 위법·부당사항은 물론이고, 경남은행이 내부통제에 사실상 실패한 것으로 보고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 BNK경남은행 제공 

실적부진에 그룹 내 분위기는 암울

경남은행 그룹사인 BNK금융그룹의 실적 부진에 그룹 내 분위기도 암울하다.

올해 상반기 BNK금융그룹의 당기순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49억원 규모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6일 BNK금융그룹은 26일 실적공시를 통해 2023년 상반기 그룹 연결 당기순이익(지배기업지분)이 전년 동기 대비 449억원 감소한 4천60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부산은행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2천66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두었고, 경남은행도 1.4% 증가한 1천613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하지만 비은행 부문은 부진했다. 먼저 BNK캐피탈은 이자 이익과 비이자 이익 모두 감소한 데다 부실자산에 대한 충당금 전입액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40% 감소한 71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또 BNK투자증권은 이자 이익과 유가증권 관련 이익이 증가했으나,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영업 축소로 관련 수수료가 줄어들면서 당기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0.5% 감소한 188억원에 그쳤다.

뿐만 아니라 BNK저축은행의 경우 상반기 적자로 전환, 8억원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자산운용은 집합투자증권과 전환사채 평가이익 증가로 5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했다.

BNK금융지주 하근철 브랜드전략부문장은 "지역 금융사 최초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그룹에서 보유 중인 자사주(384만6천808주)에 대해 8월 10일 전량 소각하고, 국내 금융지주사 최초로 투자자들이 배당금액과 시기를 미리 확인한 후 투자가 가능하도록 배당절차를 개선해 중간배당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자사주 매입·소각과 배당 주기 단축 등 주주환원 정책이 지속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서는 BNK금융그룹의 비은행 부문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다른 지방은행들에 비해 미래 성장성을 보장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가 명확하지 않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현재 DGB금융의 경우 대구은행을 시중으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중이다, JB금융 또한 핀테크 업계와 상호 지분 교환을 하기로 결정하고 디지털 채널로 영업 기반을 확장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반면 BNK금융그룹은 이렇다 할 사업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은행 및 비은행 부문에서 변화를 꾀하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수입을 다각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BNK 금융 제공 

빈대인 회장, 임기 내 경영 쇄신 이룰 수 있을까


BNK금융그룹 빈대인 회장은 자회사인 경남은행의 이번 횡령 사고에 대해 재발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하겠다고 지난 4일 전했다.

앞서 지난 3일 빈 회장은 그룹 전 계열사 경영진 회의를 열고 전체 계열사의 사고 개연성이 있는 업무 전반에 대한 프로세스 점검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빈 회장은 경남은행에 재발 방지를 위한 강도 높은 자구책 마련을 주문하고 미흡할 경우 그룹 차원의 특단의 조치도 강구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빈 회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금융지주는 경남은행 사태 정상화 지원은 물론 그룹사 내부통제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는 등 컨트롤타워로서 본연의 역할과 책임에도 결코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감독 당국의 조사에 적극 협조하고 그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겠다"며 "그룹 전 계열사의 내부통제 프로세스 전반을 원점에서 재점검하는 등 이른 시일 내에 근본적인 쇄신책을 마련해 고객 신뢰 회복과 사태 정상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빈대인 BNK금융그룹 회장은 지난 4월 종합금융그룹으로서 면모를 갖추기 위해 보험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BNK금융은 지난 2021년 10월 법원으로부터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이에 대주주 적격성에 결격 사유가 발생해 당장 인수합병(M&A)나 신사업 진출을 추진하기는 힘든 상황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빈 회장은 올해 3월 취임 한 달을 맞아 열린 언론 간담회에서 "BNK금융이 9개 자회사를 보유하고 총자산이 160조원인 대한민국 대표 지역 금융그룹으로 성장했지만, 은행과 증권은 있는데 보험이 빠져 종합금융그룹으로서 미완성"이라고 말했다.

이어 "BNK금융이 자본시장법 위반에 따른 제재로 향후 4년간 신규 사업 진출이 막혀 있다"며 "그렇다고 손만 놓고 있을 수 없어서 인터넷 전문 손해보험에 진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이마저도 어렵다면 해외에서 기회를 모색해 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자회사에서 횡령이 발생하고 그 대처에 대해서도 비판받고 있는 가운데, 실적까지 부진한 이 상황. 빈 회장이 그룹을 위해 어떠한 타개책을 내놓일지 귀추가 주목되는 시점이다.

▲ 지난 10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인천시 서구 청라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 경영지원 업무협약식' 행사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이복현 "은행 핵심 업무 관련 사고, 법령 최고 책임 묻겠다"


한편 이복현 금감원장은 연일 이어지는 은행권 핵심 업무 관련 사고와 관련해 법령상 최고 책임을 물어 발본색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0일 이 원장은 인천 서구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열린 '중소기업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경영을 위한 업무협약식' 후 기자들과 만나 "여·수신 과정에서 고객 자금 운용은 은행의 기본적인 핵심 업무"라며 "횡령을 한 본인 책임은 물론, 관리를 제대로 못한 사람, 당국의 보고가 지연된 부분 등에 대해 법령상 허용 가능한 최고 책임을 물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법령상 허용 가능한 최고 책임'이 최고경영자(CEO)나 임직원 제재를 의미하는지 묻는 질문에 이 원장은 "은행업·증권업의 본질과 관련한 실패에 대해서는 최대한 최고책임자에게 책임을 묻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너무 포퓰리즘(대중영합주의)적으로 법규상 가능한 범위를 넘어서 과도하게 (제재)하는 건 법률가로서 문제가 있다. 균형점이 어디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은행 내부통제 부실 사건이 잇따르는 것은 금감원의 검사 미흡 때문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원장은 "감독당국 입장에서는 선의를 갖고 금융사의 보고 내용들을 믿고 챙겨야 되겠지만 보고된 내용 중 오류가 있을 경우 (감독당국이 해당 내용에 대해) 개선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해명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