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지방공기업 65.6%가 영업적자...서울교통공사 1조원 넘어

임준 기자 / 기사승인 : 2021-09-08 15:4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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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 = 임준 기자] 지난해 국내 지방공기업 65.6%가 영업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3곳 중 2곳이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그중에 서울교통공사는 1조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드러났다.

8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김경준)가 올해 6월 말 기준 지방공기업 378개 기업의 매출과 영업손익 추이를 조사한 결과, 지난해 영업적자를 기록한 기업은 총 248곳으로 전체 기업의 65.6%로 집계됐다. 전체의 3분의 2가 적자를 기록한 셈이다.

현 정부 이전인 2016년과 비교하면 18곳 이상의 적자기업이 증가했고, 2조원 이상의 적자액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5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한 지방공기업은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173곳이나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기간 누적 적자만 총 9조7000억 원에 달한다고 조사됐다.

기업별로는 서울교통공사의 영업적자가 지난해 1조 원을 넘겨 가장 많았고, 부산교통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서울특별시상수도, 제주특별자치도하수도 등 5곳도 1000억 원 이상 적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현 정부 출범 이전인 2016년 230곳이던 적자 지방공기업 수는 2017년 228곳, 2018년 243곳, 2019년 240곳, 지난해 248곳으로 4년 새 18곳이 증가했다.

5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한 기업 수도 173곳으로 전체의 45.8%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적자 규모도 2016년 –1조1898억 원에서 ▲2017년 –1조1187억 원으로 다소 감소하다가 ▲2018년 –1조7419억 원 ▲2019년 –2조4357억 원 ▲지난해 –3조2034억 원으로 4년 새 2조136억 원(169.2%) 확대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기간 누적적자만 –9조6895억 원 규모다.

반면 같은 기간 매출은 ▲2016년 21조6470억 원 ▲2017년 21조6722억 원 ▲2018년 21조6185억 원 ▲2019년 21조2642억 원 ▲지난해 22조4242억 원으로 4년 새 3.6% 증가에 그쳤다.

기업별로는 서울교통공사의 지난해 영업적자가 1조902억 원으로 유일하게 1조 원을 넘었다.

서울교통공사의 영업적자 규모는 2016년 3306억 원 수준이었지만 2017년 5000억 원을 넘겼고 이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 작년 코로나19 영향으로 1조 원 이상으로 크게 악화됐다.

부산교통공사(-4709억 원), 대구도시철도공사(-3287억 원), 인천교통공사(-2204억 원), 서울특별시상수도(-1424억 원), 제주특별자치도하수도(-1205억 원) 등 5곳도 지난해 1000억 원 이상 적자를 냈다.

반면 지난해 영업흑자를 낸 기업 수는 전체의 17.5%인 66곳에 그쳤다. 경기주택도시공사가 4344억 원으로 흑자폭이 가장 컸다.

이어 ▲인천경제자유구역청(2197억 원) ▲과천시지식정보타운조성사업(2001억 원) ▲인천도시공사(1768억 원) ▲서울주택도시공사(1456억 원) 등 4곳도 각각 1000억 원 이상 영업흑자를 냈다.

매출의 경우 서울주택도시공사가 지난해 2조3606억 원으로 가장 높았다. 2016년 1조9560억 원 대비 4046억 원(20.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경기주택도시공사(1조6776억 원) ▲서울교통공사(1조5595억 원) ▲인천도시공사(1조3938억 원) 등도 지난해 1조 원 이상 매출을 올리며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기업별 영업손익률을 보면 진주시공영개발이 영업이익률 95.4%로 가장 높았다.

▲시흥시공영개발(95%) ▲충주시공영개발(78.2%) ▲인제군상수도(77.9%) ▲천안시공영개발(67.4%) 등도 영업이익률이 상위권으로 집계됐다.

반면 아산시공영개발은 지난해 영업손실률이 2341.2%로, 매출의 23배에 달하는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어 ▲영광군하수도(-1119.7%) ▲상주시하수도(-1086.1%) ▲거창군하수도(-1080.3%) ▲공주시하수도(-1023.5%) 등 4곳도 1000% 이상 영업손실률을 기록했다.

업계 한 전문가는 “지방공기업의 적자폭이 커지는 것은 우려할 만한 일이다. 본래 공기업은 영리 우선의 기업이 아니라 시민의 편의와 권익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이다. 그렇기에 영업이익만을 위한 정책은 어렵겠지만, 기업 생존에 필요한 적정성의 수익성 모델을 끊임없이 개발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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