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최측근 “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 결집 흩트려야”…조전혁 측 “철저한 조사와 징계 촉구”

조희연 최측근 “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 결집 흩트려야”…조전혁 측 “철저한 조사와 징계 촉구”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5.26 10: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5일자 채널A 보도 캡처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후보의 최측근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과 선거 전략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공직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보수 후보 진영에선 선거관리위원회와 서울시교육청의 철저한 조사와 징계를 촉구했다.

조희연 최측근 신종화 “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 결집 흩트려놔야” 

지난 25일자 <채널A> 단독 보도에 따르면, 조희연 후보의 최측근인 신종화 전 서울시교육감 비서실장은 지난 24일 서울시의회에서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과 함께 선거 전략을 논의했다고 한다.


신종화 전 비서실장은 “어떤 식의 전략을 짤 수 있냐면, 어떻게 하든 (서울시교육감 중도‧보수 후보인)조전혁으로 집중되는 보수의 결집을 흩트려 놓아야 된다. 박선영과 조전혁을 흐트려놔야 한다”고 했다.

이는 조전혁 후보로 보수층이 결집할 경우 조 후보의 3선 달성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보수진영을 분열시켜야 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또 이번 서울시교육감에 조 씨 성을 가진 후보가 조희연‧조전혁‧조영달 등 3명이기 때문에 투표용지에서 ‘조희연’을 찾게끔 유권자를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전 실장은 “조희연 찾아라. 조영달과 조전혁은 아니다. 조 씨가 세 명인데, 세부적으로 준비가 될 부분이라고 보고”라고 말했다.

이처럼 조희연 후보의 최측근이 민주당 소속 서울시의원들과 선거 전략을 논의한 것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지적이다.

공직선거법 제101조는 ‘누구든지 선거 기잔 중에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한 다수의 모임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교육감선거에 적용되는 지방교육자치의관한법률 제46조 2항을 보면, 정당의 대표자 간부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 선거에 관영하는 행위를 할 수 없다고 돼있다.

조전혁 “박선영‧조영달, 전교조 교육감 교체를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해야”

보수진영에선 선거관리위원회와 서울시교육청의 철저한 조사와 징계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조전혁 후보 캠프는 논평을 통해 “우리는 조희연 후보의 최측근이 정치적 중립이라는 교육감 선거의 제1원칙을 무시하고 민주당 시의원과 선거 공작을 했다는 사실에 대해 선관위와 교육청의 철저한 조사와 징계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전혁 후보 측은 “조희연 후보의 최측근인 신종화 씨는 민주당 현직 시의원들과 서울시의회에서 모임을 갖고 교육감 선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등 명백한 선거법 위반을 저지른 것으로 보여진다”며 “불법행위가 발각되자, 조희연 후보 측은 신종화 씨에 대해 ‘캠프 사람이 아니다’라며 변명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지만, 신종화 씨가 서울시의원 모임에서 조희연 후보의 거리 현수막이 ‘수요일, 목요일에 일부 교체된다’는 캠프 핵심 인원만 알 수 있는 정보를 말한 것으로 비춰볼 때, 조 후보 측의 해명은 비열한 ‘꼬리자르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판단된다”고 지적했다.

조전혁 후보 측은 이어 “비단 조희연 후보의 범법 의식은 이번 경우만이 아니다. 앞서 2014년 교육감 선거에서 상대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 공표로 벌금 250만원의 선고유예를 받았고, 최근에는 범법행위를 저지르고 해직된 전교조 교사들을 특별 채용한 혐의로 공수처 1호로 기소돼 현재 재판 중에 있다”며 “이번 선거에서도 정치자금법 위반 행위로 경찰에 고발됐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조희연 후보 측의 이러한 행태는 온갖 모략과 술수에 능통한 좌파 교육 권력의 행태가 극히 일부 드러난 것으로 평생을 반전교조 운동 선두에 서 있는 조전혁 후보는 이들의 저급한 공격에 굴하지 않고 반드시 이번 교육감 선거에서 정의를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고 했다.

조전혁 후보는 박선영‧조영달 후보를 향해서도 “박선영‧조영달 후보에게 묻는다. (조희연 후보 측은)조희연 3선 도전에 가장 위협이 되는 조전혁을 막기 위한 도구로 박선영‧조영달을 설정했다”며 “전교조 교육감 교체라는 이번 선거의 궁극적 목표를 위해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해보기 바란다”며, 우회적으로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