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강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양승미)은 감사실에서 주도로 지난 22일, 민원의 특이 상황인 고객 간의 갈등상황 해결 요령 등 내용을 넣어 민원응대 표준매뉴얼 개정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사항에는 고객(회원) 간의 갈등상황을 제3자인 공단 직원이 참여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단계를 첨가하여 중재자의 역할을 하고자 하는 목적을 담았고 이는 행정안전부 민원응대 표준매뉴얼 및 서울시 자치구 공단 어디에도 없는 공단의 선도적인 사항이라는게 공단의 설명이다.금번 민원응대 표준매뉴얼 개정은 그 절차 및 중재요령
[더퍼블릭 = 오홍지 기자] 괴산군(군수 송인헌)은 9일 괴산 자연드림파크 세이프넷 홀에서 하반기 신규임용 공무원 교육을 가졌다.공직생활에 꼭 필요한 기본교육인 공직자의 소통과 민원응대법에 관한 특강을 시작으로 ▲공직가치 ▲주요관광지 탐방·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교육에 참석한 신규직원은 전문강사 특강 외에도 괴산의 주요 관광지 중 하나인 성불산 자연휴양림을 직접 탐방하고, 체험하는 현장 체험형 교육을 가졌다.군 관계자는 “신규공무원이 공직생활에 적응하고,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능하고 올바른 괴산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강릉시는 민선8기 출범 후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지역구 도의원들과 주민과의 원활한 대화 창구 공간인 도의원 민원소통실을 시청 2층에 조성했다고 2일 밝혔다.강원도의회와 시 간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도의원 민원소통실 개소식에는 김홍규 강릉시장과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 등 지역구 도의원 5명이 함께하며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다.새롭게 운영하는 도의원 민원소통실은 지역주민들의 요구사항과 의견을 시정뿐만 아니라, 도정에도 쉽게 반영할 수 있도록 ‘시민중심, 적극행정’의 시정구호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한국조폐공사가 지역 상품권 서비스 ‘착(chak)’ 고객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상담채널을 개설했다.한국조폐공사는 지역 상품권 ‘chak’의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1:1 모바일 상담채널’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이와 함께 착 서비스의 기본 기능 소개 등을 위해 365일 24시간 돌아가는 카카오 AI 챗봇을 도입했다.조폐공사 착 서비스를 활용하는 지자체는 총 75개로, 지난 5월말 기준 모바일 가입자는 총 180만명이다.이에 이 같은 대책으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강남구도시관리공단(이사장 박병동) 감사실에서 고객공감 경영을 위한 민원응대 표준매뉴얼 개정판을 발간했다.22년 6월에 개정한 이번 민원응대 표준매뉴얼은 행정안전부, 국민권익위원회 등의 고객응대 매뉴얼과 강남구도시관리공단 민원사무처리규정 및 타 공단의 벤치마킹을 통하여 다양한 민원상황에 따른 응대요령을 체계화하였다.주요 개정내용은 방문 및 전화 민원 응대요령 및 불만민원 대처요령, 녹화·녹음요령, 폭언·폭행에 대한 법적 대응절차를 상황에 맞는 예시문구로 표시하는 등 전문성과 이해도를 높이는 매뉴얼화이다.또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코로나19로 연기됐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교육청본부 충북교육청지부(이하 전공노 충북교육청지부)와 제4회 정책협의회 협약 체결식을 18일(금) 14시 충청북도교육청 회의실에서 개최했다.주요 협약 내용은 ▲학교발전기금 결산보고 시 K-에듀파인시스템으로 제출 ▲비품취득단가 30만원 이상으로 상향 ▲지방공무원 대체인력 인건비 상향 노력 ▲악성민원으로부터 민원응대 공무원 보호 대책 마련 등 총 10개이다. 충북교육청 관계자는 “제4회 정책협의회 협약 체결식을 계기로 일선기관(학교)의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민원담당자 보호 대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민원인의 욕설과 반복 전화 등이 증가하고 적법한 민원처리에도 담당공무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민원 제기와 소송 제기 위협으로부터 민원담당자(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도교육청은 현재 ▲심리상담 프로그램 운영 ▲민원응대직원 보호조치 음성안내 확대 ▲ 힐링프로그램 운영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법률상담지원 안내 등에 힘쓰고 있다. 특히 ▲민원응대 직원 보호조치 음성안내 확대는 민원전담부서의 대표 전화 및 개인별 직통전화에 필수 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 문경희 위원장과 권재형 부위원장은 2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를 방문해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함께 북부분원 설치 예정 현장을 점검했다.별관2층과 5층을 활용하여 북부분원을 설치하려 했으나 기존의 2층 스마트워크센터를 사용해 오던 집행부 공무원들의 불편함이 우려되어 2층은 그대로 두고 업무 동선을 고려해 5층 공간을 조금 더 확장해서 사용하는 방안을 집행부와 검토하기로 했다.문경희 도의회 부의장 겸 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 위원장(더민주·남양주2)은 “경기도의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박병동 강남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은 14일 “친절서비스를 생활화해 고품질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2020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다채널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있는 박병동 이사장은 이날 와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이와 같이 밝혔다.는 코로나19에 따른 정부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차원에서 박병동 이사장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올해 업무계획과 정책방향에 대해 들어봤다.-코로나19의 지속적 여파로 지방공기업의 경영에도 어려움이 있으실 텐데, 어떻게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국민연금이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해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지난 27일 준정부기관 최초로 ‘감정노동자보호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했다.감정노동자 보호 우수기관 인증은 고객응대 직원을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나 정책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게 공정한 심사를 거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감정노동 관련 전문기관인 한국감정노동인증원이 주관한다.국민연금은 그동안 직원보호 안전매뉴얼을 만들고, 상황별 민원응대 요령을 알기 쉽게 웹툰으로 제작하는 등 감정노동자 보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해왔다. 각
[더퍼블릭 = 조길현 기자] 충북 음성군은 공무원, 청원경찰, 경찰이 합동으로 민원실에서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의 특이상황을 가상한 비상상황 대비 모의 훈련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최근 발생하고 있는 특이(악성)민원으로부터 민원담당공무원을 보호하는 한편, 이로 인해 발생하는 민원인의 피해를 예방하고 비상상황 발생 시 직원의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됐다. 군은 민원실에 설치된 비상벨 작동 시 신속하게 경찰이 출동하는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시 민원응대 매뉴얼에 따른 역할 및 상황별 응대 등 실전과 같은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