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미콘 파업, 경남 동부까지 확산…건설업계 공사 멈춤 현실화 위기

레미콘 파업, 경남 동부까지 확산…건설업계 공사 멈춤 현실화 위기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5.18 16: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일 오후 부산의 한 대단지 아파트 건설 현장 콘트리트 타설 작업이 레미콘 기사들의 파업으로 멈춰져 있는 모습 (사진 =연합뉴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경남 일부 지역에서 시작된 레미콘 기사들의 총파업이 경남 동부권까지 확산했다. 이들의 파업이 장기화되면, 그만큼 공사기간 및 비용도 늘어나게 돼 건설업계 오는 피해가 막대할 것이란 우려가 따른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국건설노동조합 경남건설기계지부 레미콘지회는 이날 경남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에 돌입했다.

이번 총파업은 창원·밀양·창녕·의령·함안·합천 등 경남 동부지역 조합원 480여 명이 24개 제조사를 상대로 하는 것이다. 나머지 지역 조합원은 결의대회를 진행하는 이 날 하루만 파업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들이 총파업을 단행하는 건 노사간 운송료 인상 여부를 두고 갈등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서다.

경남지역 레미콘 사측 대표단인 마창레미콘발전협의회에 따르면 노조는 현재 4만6천원인 운송료를 5만원으로 상여금 지급 등을 제안했다.

현재  원자잿값 뿐 아니라, 모든 물가가 오르는 상황에서 레미콘 운송노동자의 운송료만 오르지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다만 사측은 이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부산지역 협의회 제안(7천원 인상)과 비슷한 수준의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도급계약인 만큼 상여금 지급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지난 9일에는 부산을 비롯해 경남 김해, 양산, 창원 등 건설 현장에 레미콘 기사들이 운반을 중단하기도 했다.

이처럼 레미콘 노사 입장차가 좀처럼 좁혀지지 않으면서 파업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파업이 길어지면 길어 질수록 건설업계에 오는 타격도 불가피 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공사기간과 공사비용도 파업이 길어진 만큼 늘어나게 되며, 그에 따른 지연 사유를 발주처가 인정하지 않으면 지체상환금도 물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미 부산 내 주요 공사 현장에서는 작업 차질이 벌어지고 있는 중이다. 일례로 4000 가구 이상 규모로 지어지는 부산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은 콘트리트 타설을 하지 못해 작업이 완전히 중단된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