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대선 '날뛰는 테마주'… 금융당국 예의 주시

조기 대선 '날뛰는 테마주'… 금융당국 예의 주시

  • 기자명 이은주
  • 입력 2017.03.16 09: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대선이 5월 9일로 확정됐다.


이에 따라 증권가에서는 '대선 테마주'가 급증하고 급락하는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테마주에 대한 주의와 당부를 전했다.


지난 13일 당국은 “조기 대선에 따른 후보 가시화 등 정치상황 급변에 따라 정치테마주에 대한 이상급등현상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했다.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는 “대선 테마주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테마의 실체 확인을 먼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투자자 유의상황을 통해 정치테마주는 기업실적과 관계없이 주가 변동성이 크고 예측이 어려워 투자위험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위와 금감원은 피해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을 발표했다. 당국은 가장먼저 ‘테마의 실체’를 확인해야한다고 전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사실이 아니거나 단순한 인맥으로 테마가 형성된 경우 주가 급락 우려가 있기 때문에 실체를 확인한 뒤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한 “특별한 이유 없이 풍문만으로 거래가 급증하는 경우 투기세력의 공격 대상이 되는 종목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이미 주가가 급등한 종목에 대한 매수를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조기대선을 앞두고 정치테마주 관련 불공정 거래 혐의가 적발될 경우 즉시 무관용으로 엄중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금융당국은 조기 대선 전망이 제기됐을 때부터 정치인 테마주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앞서 금감원은 올해 1월부터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운영해오고 있다.


현재 금감원, 검찰, 거래소 등은 합동으로 시장질서 확립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상급등종목을 지속 관리하고 있다.


이들은 8개 종목에 대해 조사 중이며 제보 접수된 4개 종목과 자체 모니터링으로 인지한 1개 종목 등 5개 종목을 정밀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당국은 "허위사실, 풍문 등은 전달하거나 이용하지도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정치 테마주를 포함한 불공정 행위로 의심될 경우 금융위나 금감원, 한국거래소로 제보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더퍼블릭 = 이은주 기자]



더퍼블릭 / 이은주 ejle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