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대권후보 이재명을 탈당하라는 그들…이유는?

1위 대권후보 이재명을 탈당하라는 그들…이유는?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2.13 21: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경기지사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최근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강성 친문 지지층이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탈당 해시태그(#) 릴레이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최근 #이재명_기본소득당으로’ ‘#이재명_니가가라 알래스카로’, ‘#이재명_나가라’ 등 이 지사의 탈당 해시태그 릴레이를 주도하면서 온라인 내전에 돌입했다. 현 대권 지지율 1위를 당의 주력 지지층이 흔드는 모습은 친문과 이 지사의 악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지사는 당 일각의 부정적 기류에도 설 전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계획대로 밀어붙였고, 연일 SNS 등을 통해 기본소득 당위성 설파에도 나섰다. 여기에 주류 친문에 가까운 정치인들이 견제구를 날리며 설전이 뜨거워졌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본소득을 두고 “알래스카를 빼고 그것(기본소득)을 하는 곳이 없다”고 말하자 이 지사는 “사대적 열패의식”이라며 반박했다. 그러자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 대표) 표현이 뭐 그렇게 틀린 말도 아닌데, 이 지사가 많이 화를 냈다”고 지적했고,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도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지구상에서 기본소득 제도를 성공리에 운영한 나라가 없다”고 거들었다.

이 지사를 향한 당내 일각의 탈당 요구는 기본소득 논쟁 이전부터 있었다. 그가 대권주자로 존재감을 높인 작년 후반기부터 무성해졌고 ‘대권행보를 목표로 당 노선에 반하는 행위를 한다’는 것이 탈당 요구의 명분이다.

실제로 지난달 초 권리당원을 위한 민주당 게시판에 올라온 이 지사의 탈당 관련 여론조사에선 무려 95%가 찬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태의 근본적인 배경에는 여권 최대 지지기반인 친문 진영의 이 지사에 대한 오랜 반목이 잠자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지사는 1등 주자였던 문재인 대통령을 노골적으로 공격하면서 존재감을 키웠고, 이는 강성 친문 지지자들에겐 눈엣가시로 여겨지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이 지사가 친문 세력의 반감을 산 또 다른 고비는 2018년 4월 경기지사 경선 전후였다. 친문 핵심 전해철 예비후보(현 행정안전부 장관)와의 당내 경선은 물론 본선도 승리했지만, 이후 ‘혜경궁 김씨’ 사건이 뒤따른 것이다.

‘전해철 후보가 자유한국당과 손잡았다’거나, 문 대통령을 비난하면서 과거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가 취업 특혜를 얻었다’는 글을 올린 트위터 계정(@08__hkkim) 소유주에 대해 경찰이 ‘이 지사 부인 김혜경 씨’라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얼마 후 검찰이 김씨에 대해 증거부족 및 죄가 안 된다는 등의 이유로 불기소 처분했지만, 검찰 역시 이 계정의 소유주를 성명불상으로 판단하며 김 씨 아닌 다른 자를 특정하진 않았다.

친문 지지층의 이 지사에 대한 의혹의 시선 역시 씻어내기는 어려워졌고, 민주당 '탈당론'과 징계 필요성까지 불거졌다.

내년 3월 대권 도전을 위해 당내 대선후보 경선을 넘어야 할 이 지사로서도 이처럼 취약한 당내 기반은 고질적인 약점이다. 그가 기본소득 등을 고집하면서도 당심 얻기에 공을 들이는 것은 이런 이유다.

이 지사는 탈당설에 철저히 선을 긋고 있다. 당내 극심한 견제 탓에 대선후보로 선택받기 어려워지면 이 지사가 탈당 후 신당 창당 등 활로를 찾을 것이란 전망도 나왔지만, 이 지사 주변에선 ‘정치생명을 단축하는 어리석은 선택을 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으로 보인다. 이 지사 본인도 탈당설을 강력히 부인한 바 있고, 30%를 넘보는 이 지사의 지지율에는 개인에 대한 호감과 별개로 민주당 1위 후보의 지분 역시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이 지사는 도리어 자신의 탈당설에 대한 소회를 밝히는 것으로 의혹 차단에 나섰다.

지난 9일 SNS에 올린 글에서 이 지사는 “여러 이유로 저의 탈당을 바라는 분이 계신 것 잘 알고 있으며 그분들께서 말씀하시는 제 잘못과 부족한 점은 온전히 귀담아듣고 고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