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산업부 공동,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 수립 및 고시

해수부-산업부 공동,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 수립 및 고시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1.01.12 21: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선박 개발 및 보급 활성화 목적
산업부... '친환경선박 개발에 관한 시행계획',
해수부... '친환경선박 보급에 관한 시행계획' 마련
올해 총 24개 사업, 약 2,050억 원 예산 투입
"한국형 친환경선박이 세계 시장 선점토록 철저히 추진"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에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발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에 따라 「2021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12일(화) 고시했다.

 

정부는 친환경선박 개발 및 보급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8년 12월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친환경선박법’)」을 제정, 2020년 1월부터 시행하였으며, 같은 해 7월에는 ‘친환경선박 신시장 창출 사업’을 한국판 뉴딜사업으로 선정했다.

 

이후 12월에 향후 10년간 이행할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이하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번에 그에 따른 올해 시행계획을 수립‧발표하게 됐다.

 

이번에 마련한 시행계획은 기본계획 중 올해 이행할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가 친환경선박 개발에 관한 시행계획을, 해양수산부가 친환경선박 보급에 관한 시행계획(이하 ‘보급시행계획’)을 각각 마련하는 등 기본계획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연간 실행방안을 양 부처가 수립‧시행한다.

 

정부 및 지자체는 이번 보급시행계획에 따라 올해 총 24개 사업에 약 2,05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하고, 공공선박 23척과 민간선박 16척 등 총 39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등 친환경선박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해수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의 주요 내용은, ○ 연료 공급 인프라 확충 ○ 친환경선박 보급 촉진 ○ 친환경 선박시장 주도 생태계 조성 등이다.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지난해 발표한 친환경선박 기본계획이 향후 10년간의 방향과 중장기 목표를 담았다면, 올해 시행계획은 기본계획이 실제 친환경선박 보급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가장 초기의 발판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형 친환경선박이 세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이번 계획을 철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1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과 친환경선박 민간 지원사업의 상세내용 및 일정 등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의 공지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