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윤석열, 화천대유와 엮으려는 시도에 강력대응…매매계약서 이어 부친 통장거래 내역까지 공개

[종합]윤석열, 화천대유와 엮으려는 시도에 강력대응…매매계약서 이어 부친 통장거래 내역까지 공개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29 20: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의 부친이 본인 소유의 단독주택을 2019년 4월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 씨의 친누나에게 매각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운계약서 및 뇌물 의혹이 제기된데 대해, 윤석열 후보 측은 29일 당시 매매계약서 및 부친의 통장거래 내역을 공개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는 지난 28일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으로 지명된 시점인 2019년 7월 화천대유 실소유주인 김만배 씨의 누나이자 천화동인 3호 사내이사인 김모 씨에게 서울 연희동 자택을 매각했다고 전했다.

열린공감TV는 당시 윤 후보 부친 소유의 연희동 주택 시세가 33억~35억 원 정도인데, 김 씨에게 19억원에 매각했다며 다운계약서 가능성 및 윤 후보에 대한 뇌물 의혹을 제기했다.

연희동 주택 매매계약서 공개…뇌물성 매매라면 부동산 중개수수료 부담할 이유 없어

열린공감TV의 이러한 의혹 제기에, 윤 후보 측은 29일 법적 대응 시사는 물론 연희동 주택 매매계약서 및 통장거래 내역을 공개하는 등 강력 반박에 나섰다.


윤 후보 측은 “오늘 오후 열린공감TV의 악의적‧반복적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형사 고발한다”며 “(윤 후보 부친)윤기중 명예교수의 건강 문제로 부동산중개업소에 평당 2000만원에 (연희동 주택을)내놨고, 중개업자가 데려온 사람의 개인 신상을 모르고 계약한 것이 전부”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련 계약서와 중개수수료 지급영수증을 공개한다. (부친이 김 씨에게)직접 매매했다면 부동산중개수수료를 부담할 이유가 없다”면서 “부동산 매수인 김 씨는 2019년 4월 당시 전혀 알려져 있지 않은 사람으로서 천화동인 투자나 개인적인 가족관계를 언급할 이유가 없던 상황이었다”고 했다.

윤 후보 측은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사실이 전혀 없고, 매매대금 19억 원만 받았다”며 “참고로 매매계약서에 기재된 중개수수료를 깎아서 지급했기 때문에 계약서상 중개수수료보다 낮은 중개수수료를 지급했다”고 부연했다.

윤 후보 측이 공개한 매매계약서에는 거래 예정금액이 19억원으로 기재돼 있는데, 계약서상 중개보수비용은 19억 원의 0.9%인 1710만원에 부가세를 더한 1881만원이었다. 영수증에 기재된 중개수수료는 1254만 원이다.

윤 후보 측은 “새로 산 아파트 매매대금 11억 1500만원은 연희동 주택을 판 대금으로 지급했고, 당시 윤기중 교수는 고관절 수술로 인해 장기간 입원하면서 집을 내놨고 매수자가 나타나 바로 매도한 것 뿐”이라고 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부친의 연희동 주택 매매계약서(윤석열 국민캠프)

부친 통장거래 내역까지 공개…“뇌물이라면 업 계약서, 장기거주로 양도세 부담 높지 않아 다운계약서 쓸 이유 없어”

나아가 윤석열 후보 측은 부친의 통장거래 내역까지 공개하며, 열린공감TV가 제기한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해 나갔다.


우선 계약 시점 및 매매대금에 대해, 윤석열 국민캠프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계약서 작성 일자는 2019년 4월 30일로 되어 있으나 실제 계약일은 4월 12일이다. 계약 체결과정에서 김 씨가 최초 개인 명의로 사겠다고 했다가 법인 명의로 사겠다고 번복하고, 다시 개인 명의로 사겠다는 하는 과정에서 계약서 작성일자만 늦춰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지현 부대변인은 “2019년 4월 12일 경 수표로 계약금 1억 8000만원을 받아 4월 15일경 입금했고, 중도금은 5월 10일 경 2억원, 5월 30일 경 7억 7000만원, 6월 3일 경 5000만원을 받았다”며서 “잔금은 7월 2일 경 7억원을 받았다. 통장상 19억원이 입금된 것이 명확히 드러나 있다”고 했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부친의 통장거래 내역(윤석열 국민캠프)


최 부대변인은 이어 “윤기중 명예교수의 고관절 문제로 시급히 이사를 가야 했기 때문에 (새로 산)아파트(등기일자 2019년 6월 12일) 대금은 연희동 집을 판 계약금과 중도금으로 지급했다”며 “자금원에 의문의 소지가 없다. 4월 12일 연희동 집을 매도하는 계약을 체결하자마자 4월 15일 남가좌동 아파트를 매수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므로 어떠한 의혹도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윤기중 명예교수는 45년간 (연희동 주택에)장기 거주해 양도소득세 부담이 높지 않아 다운계약서를 쓸 이유가 전혀 없고, 계약 체결 전 과정에서 부동산 중개업자가 참여했다”며 “처음에는 시세보다 높게 사줘서 뇌물이라고 하더니,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매매한 것이 밝혀지자 다운계약서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으니 터무니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최 부대변인은 “부동산 계약을 빙자해 뇌물을 주려고 했다면 실제 시세보다 비싼 ‘업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며 “또한 (통상적으로)시세보다 낮춘 다운계약서를 작성하는 것은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함인데, (윤 후보의 부친은 연희동 주택에서)45년 장기 거주해 그럴 이유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매매 계약 경위와 관련해서는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한 통상적인 거래로서, 매수자의 신상을 알 수 없었다. 부동산 중개업소에 집을 내놓은 후 3명 정도의 매수 의향자가 와서 집을 둘러보았고, 최종적으로 매수 의사를 밝힌 김 씨와 계약을 체결한 것”이라며 “매매 과정에서 20억원을 요구했다가 19억원으로 한차례 낮춰줬고, 매수자 김 씨가 1억원을 더 낮춰달라고 했으나 거절하고 19억원에 매매한 것으로, 뇌물이라면 가격 협상을 할 이유가 없었다”고 했다.

최 부대변인은 “당시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해 시세를 파악한 결과 평당 2,300~2,500만 원 정도에 시세가 형성된다고 들어 가격을 조금 낮춰 매물을 내놓은 것인데, 열린공감TV는 평당 3,000~3,500만 원이 시세라고 주장하나 당시 상황과 전혀 맞지 않다”며 “매수자 김 씨는 연희동에 있는 주택을 매수하기 위해 윤기중 교수 집 외에도 여러 부동산 물건을 둘러보았고, 그 중 가장 조건이 좋은 주택을 선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러한 소개 경위와 가격 협상 과정은 모두 부동산 중개업자가 지켜봐 잘 알고 있다”며 “화천대유, 천화동인을 통해 천문한적 수익을 낸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부동산 쇼핑을 하러 다니다가 수많은 매물 중 우연히 연희동 주택을 매수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 윤석열 국민캠프 제공

허위사실 유포한 김의겸 법적 조치…거짓 뉴스에 편승한 홍준표‧유승민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윤석열 후보와 김만배 씨가 형‧동생 하는 사이라고 주장한데 대해서도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최 부대변인은 “김의겸 의원이 윤 후보가 김만배 기자와 형‧동생 하는 사이라고 허위사실을 유포했으므로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며 “윤 후보는 김만배 기자가 오랜 법조생활을 했기 때문에 안면 정도는 있었지만 개인적으로 전화를 하거나 만나는 사이가 아니며 친분이 전혀 없다”고 했다.

이어 “(윤 후보는 김만배 씨를)최근 10년 이상 사석에서 본 적이 없고, 개인적으로 전혀 연락하지 않는 사이인데 뇌물 운운하는 것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열린공감TV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에 당내 경선 경쟁자인 홍준표‧유승민 후보가 편승한 것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최 부대변인은 “국민의힘 후보와 당원들은 모두 힘을 합쳐 특검 도입 등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에 힘을 모을 때다. 이렇게 중요한 시점에 홍준표‧유승민 후보는 열린공감TV에서 아무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편승해 거짓 뉴스를 더 퍼트리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어 “화천대유 사건은 구조적이고 고질적인 부동산 비리”라며 “누가 주인이고 비호세력인지 제대로 밝혀내서 엄벌해야 한다. 내부총질이나 거짓 의혹 확산에 신경 쓸 겨를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사건 본질을 덮기 위한 물타기식 거짓 의혹 제기에 편승하는 것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들의 기대를 저버리는 행위”라며 “국민들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