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檢 반발에도 ‘징계 계속’…검사들 “尹 직무배제 재고해야” 집단 반발 거세져

추미애, 檢 반발에도 ‘징계 계속’…검사들 “尹 직무배제 재고해야” 집단 반발 거세져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1.28 2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7일 일선 검사들의 단합된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집행정지 명령 철회 요구에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검사들의 집단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27일 <문화일보>에 따르면 추 장관이 이날 오전 “검찰개혁 노력이 모두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것 같다”며 사실상 일선 검사들의 요청을 거부하자 검찰 조직 내부에서는 추가 집단행동에 대한 이야기마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검찰 일각에서는 집단사표는 결국 추 장관 측에 또 다른 명분만 주는 길이 아니냐는 우려 또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7일까지도 전국의 고·지검장과 차·부장검사급 중간 간부, 평검사들은 추 장관을 향해 ‘위법·부당한 조치를 철회하라’는 집단 성명을 내놓았다.

이날 오전 서울남부지검, 전주지검이 가세하는 등 전국 최대 규모인 서울중앙지검은 물론 서울동부지검, 의정부지검, 대전지검, 광주지검 등 43곳의 지검·지청이 집단 성명에 동참했다.

현재까지 성명을 내지 않은 지검·지청들도 평검사 회의 결과에 따라 주말까지 집단행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최고위급 간부인 고검장부터 신입 평검사까지 사실상 조직 전체가 실명을 걸고 의견 표명에 나선 사상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이다.

전국의 일선 검사장 17명도 전날 “직무정지와 징계 청구 조치를 냉철하게 재고해 바로잡아 달라”고 촉구했지만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김관정 서울동부지검장, 이정수 서울남부지검장은 끝내 동참하지 않았다.

이종근 대검 형사부장,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 등 검찰총장을 보좌하는 대검의 검사장급 참모들 역시 이날까지 단 한 명도 의견 표명에 동참하지 않았다. 이들은 모두 ‘추미애 사단’ 검사들로 꼽히며 지난 8월 추 장관이 단행한 검찰 인사에서 대거 요직을 차지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