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 공포에 권성동 ‘문전박대’까지…마지막까지 소통거부 한 ‘대통령 문재인’

검수완박 공포에 권성동 ‘문전박대’까지…마지막까지 소통거부 한 ‘대통령 문재인’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5.04 19: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한 검찰청법과 형사소송법 개정안 입법 관련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촉구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 법안 공포에 앞서, 청와대를 찾아 면담을 요청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사실상 ‘문전박대’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다.

문 대통령과 권 원내대표 간 면담이 이뤄지지도 않았을 뿐더러, 권 원내대표가 제출한 면담요구서를 정무수석비서관이 아닌 젊은 행정관이 수령해 갔기 때문이다. 통상 야당 지도부가 청와대를 방문해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면 국회와의 소통을 담당하는 정무수석이 직접 나오는 것이 관례로 통하지만, 문 대통령이 행정관을 보내면서 임기말 기본적인 관례조차 지키지 않는 모양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수석부대표와 함께 문 대통령 면담요구서 제출하기위해 청와대를 방문했다. 하지만 정무수석비서관이 나타나지 않았고, 젊은 행정관이 나와 권 원내대표를 맞이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야당 지도부가 청와대를 방문해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면 야당과 소통을 담당하는 정무수석이 직접 나오는 것이 관례로 통한다.

이에 권 원내대표는 “야당 원내대표는 국민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참담하고 서글펐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무수석은 고사하고 비서관조차 나오지 않았다는 것은 문 대통령이 국민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여실히 드러난 장면”이라며 “정무수석은 뭐 하고 있는지 물었더니 나올 수 없다고만 말했다”고 덧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특히 이철희 정무수석을 향해 “정무수석의 가장 중요한 업무가 야당 목소리를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것 아닌가”라며 “수차례 요구했음에도 대통령에게 전달했는지도 불투명하다.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임기 말까지 이렇게 국민을 무시하는 대통령은 본 적이 없다”고 개탄한 권 원내대표는 “5년 내내 국민을 무시하고 야당을 업신여겼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을 접한 국민의힘 소속 의원 30여 명은 권 원내대표의 문전박대 소식에 “너무하다”, “말이 안 된다” 등의 반응을 나타냈다고 한다. 이들은 권 원내대표와 함께 검수완박 강행처리를 규탄하는 긴급의원총회(의총)를 진행한 의원들이다.

면담을 요청했을 당시가 문 대통령의 ‘검수완박’ 공표여부에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었음을 감안하면, 이철희 정무수석이 권 원내대표를 맞이하지 않은 것은 사실상 문 대통령이 검수완박에 대한 논의를 대놓고 거부한 처사로 비춰지는 대목이다.

결국 문 대통령은 이날 권 원내대표와 국민의힘의 반대에도 검수완박 법안을 공표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