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박완주 성비위' 제명 두고...숨겨진 흑막 ‘안희정계’ 정리 수순?

민주당의 '박완주 성비위' 제명 두고...숨겨진 흑막 ‘안희정계’ 정리 수순?

  • 기자명 김종연
  • 입력 2022.05.12 19: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 (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종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선 중진인 박완주 의원을 제명한 것을 두고 이른바 ‘안희정’라인을 정리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나오고 있다. 더군다나 성비위 문제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면서도 고발 등의 조치는 하지 않은 것도 이런 추측을 뒷받침하고 있다.

12일 더불어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은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직후 가진 백브리핑에서 “비대위에서는 박완주 의원 제명을 의결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 당내에서 성비위 사건 발생한 데 대해 송구하다”면서 “우리당 피해자 보호, 피해자 안위 위해 최우선으로 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발생하는 성비위 사건에 대해서는 민주당 단호히 대처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당내 성비위사건 발생해서 이에 대한 당차원 처리다. 2차 가해 방지와 피해자 보호 위해 상세내용 밝히지 않을 예정”이라면서도 “우리당에서 국회 차원에서 관련 건에 대해 강력하게 진행되도록 국회차원 징계 요청할 생각”이라고 했다.

그런데 이를 두고 ‘성추행’이라는 범죄가 벌어진 것을 당내에서 조용히 처리하는 게 이상하다는 시각이다. 한 정치권 인사는 “성범죄의 경우 친고죄가 아니기 때문에 피해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고발을 통해 처벌을 하는 게 맞다”라면서 “범죄를 알고도 모른척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했다.

실제로 신 대변인은 이날 “해당 건 접수돼 조치한 것”이라면서 “(경찰수사는)않은 것으로 안다”라고 했다. 추후에도 고발 등의 조치는 취하지 않으면서 국회차원의 제명 등 징계를 요구한다는 게 모순이라는 지적도 있다.

특히, 이 사건이 성추행 등 제명할 수준의 심각한 범행이라면 오거돈 전 부산시장과, 故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의 성추문으로 혹독한 보궐선거를 맛봤던 만큼, 자체적으로 자정작용을 강하게 했어야 함에도, 제명과 언론을 통한 보도만으로 의혹을 확산시키는 모양새가 적절치 않기 때문이다.

또, 민주보좌관협의회 측은 이날 “"최근 최강욱 의원 발언 문제가 불거진 후 많은 제보가 들어왔다. 차마 공개적으로 올리기 민망한 성희롱성 발언을 확인했다”면서 “더 큰 성적 비위 문제도 제보받았다”라고 했다.

이들은 “성 비위를 포함한 여러 문제가 있음에도 (보좌관의) 의원면직을 유도하고, 협의가 안되자 직권면직을 추진하는 의원실이 있다”라고 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내에서 대대적인 물갈이를 시도하는 게 아니냐는 시각도 적지 않은데다가, 추가 폭로가 이어지게 될 경우 ‘안희정’계에 국한될지, 아니면 다른 계파까지 번질지 여부도 관심사다.

더퍼블릭 / 김종연 기자 jynews1@daum.net 

더퍼블릭 / 김종연 jynews1@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