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투여 文정부 靑행정관, 호남출신 野 의원과 가까운사이…與 “경악 금치 못해”

마약투여 文정부 靑행정관, 호남출신 野 의원과 가까운사이…與 “경악 금치 못해”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7.05 19: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정치1번지 청와대 본관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문재인 정부시절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전 행정관 A씨가 청와대 재직 중에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A씨는 최근 서울동부지검에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것으로 알려진다. 행정관 A씨는 호남 출신의 민주당 의원과 가까운 사이라고도 전해진다. 이 인맥을 통해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캠프에 들어갔고, 청와대까지 입성했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무너진 공직기강의 단면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청와대 기강이 무너진 것과 더불어, 행정관 A씨와 관련된 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는 아우성이 제기된다. 아울러, 추후 5년 간 정권을 쥐게 될 윤석열 정부가 문재인 정부를 ‘반면교사’삼아야 한다는 견해도 나타나고 있다. 

행정관 A씨의 마약투약 행적…野의원 통해 청와대 입성
▲검찰로고(이미지-연합뉴스)

4일자 <조선일보>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A씨는 지난 1월 초 보안성이 강한 온라인 메신저인 ‘텔레그램’을 통해 마약 판매업자로부터 필로폰 0.5g을 40만원에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방식은 판매업자가 사전에 약속한 장소로 필로폰을 숨겨두고 떠나면 행정관 A씨가 이를 수령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A씨는 이렇게 수령한 필로폰을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필로폰을 투약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제는 A씨가 마약을 수령한 당시가 청와대 행정관으로 재직했던 기간이라는 것이다. 당시 A시는 ‘개인사정’이라고 하며 청와대를 떠났고,‘청와대 행정관 재직 시절 마약 투약 혐의’에 대한 입장을 묻는 <조선일보>의 통화에도 제대로 된 답변을 내놓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진다.

A 씨는 범행 당시 흔적을 남기지 않으려 마약을 물에 타 마시며 치밀함을 보이기도 했다. 온라인 마약 판매를 조사하던 경기 평택경찰서가 A 씨의 범행을 포착해 지난 4월 A 씨를 마약 구입 및 투약 혐의로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A씨는 마약투약 혐의를 인정했고, 경찰은 지난 5월 23일 A 씨를 검찰에 송치했다. 첫 공판은 내달 25일에 열릴 예정이다.

A씨는 호남 출신의 민주당 의원을 통해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 캠프에 들어갔고, 청와대까지 입성했다고 한다. 청와대 입성 후 A씨는 6~9급에 준하는 청와대 행정 요원으로 업무를 시작했으며, ▶뉴미디어비서관실 ▶자영업비서관실 ▶정책실 ▶총무비서관실 등 여러 곳을 옮겨 다니면서 경력을 쌓아 30대라는 젊은 나이에 행정관을 맡게 된 것으로 알려진다.

A 씨가 청와대에서 역임했던 행정관 직분은 3~5급에 준하는 고위직이며, 각 부처 담당자들을 만나 의견을 교환하는 업무를 주로 맡는다. 게다가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비서’역활도 하다보니 전횡을 휘두를 수 있는 위상을 갖고 있다는 점도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의 인사검증 시스템과 관련한 각종 문제점들이 지적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힘“무너진 공직기강 단면, 경악 금할 수 없어...”

 

이에 국민의힘은 5일 30대 청와대 행정관이 마약 투약으로 기소된 것과 관련해 "무너진 공직기강의 단면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임형빈 국민의힘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 행정관으로 근무하던 1월 1일 SNS 메신저를 통해 40만 원어치 필로폰 0.5g을 구매하고 투약한 혐의"라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은 A씨 와 민주당 의원과의 인맥을 거론하며 말을 이어갔다. 그는 “문제의 행정관은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청와대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진다. 평소 청와대 근무 중에는 본인이 민주당 의원과의 인맥으로 청와대에 입성했으며, 연예인, 기업인 등 유명인들과의 친분을 자랑하였다고 하니 업무상 전횡이 있었는지도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비판했다.

또 임 대변인은 “이와 같은 행정관의 무너진 공직 기강과 업무 전횡의 원인은 ‘구중궁궐인 청와대’가 원인으로 볼 수 있다. 민심과 공간적으로 떨어져 오직 절대 권력인 대통령만을 위했던 과거 청와대는, 문제의 행정관들에게 ‘자신은 다른 공직자와 다르다’는 그릇된 선민의식을 가지게 했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행정관 A씨를 인선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시스템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제기될 뿐만 아니라, 행정관 A씨와 친분이 있는 민주당 의원이 누구인지 여부도 주목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인사문제로 각종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윤석열 대통령도 문재인 정부의 인선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는 견해도 나타나는 상황이다.

물론 이 같은 견해는 대통령이 직접임명을 단행하는 장‧차관 인선과 문재인 정부시절 자행된 청와대 행정관 인선을 ‘동일시’했다는 점에서 적절치 못하다. 하지만 일반 국민들눈에서 만큼은 대통령이 직접 단행하는 인선과 집권여당‧청와대에서 단행되는 공무원 채용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양상이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