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불차 BMW, 전기차·내연기관차 가리지 않는 화재 릴레이 위기

돌아온 불차 BMW, 전기차·내연기관차 가리지 않는 화재 릴레이 위기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10.22 18: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GR결함 은폐의혹도 진행형, 화재도 진행형, 늦장대처도 진행형?

▲(사진=연합뉴스) 2020820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 신대호수사거리 고가도로 방음터널에서 주행 중이던 BMW 승용차에서 화재 발생. 차량을 전소한 불은 터널 방음벽으로도 번져 총 500구간 중 50m가량을 태운 뒤 40여분 만에 진화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현대차 코나 EV를 시작으로 ‘전기차’ 및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의 화재가능성이 우려되며 제조사의 리콜 대행진이 이어지는 가운데, 2018년 원조 불차로 불리는 BMW도 포함 돼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BMW는 전기차가 아닌 내연기관 차량에서도 최근 잇단 화재사건으로 업계를 달구고 있다. 내연기관차종이나 차세대 친환경차종이나 가릴 것 없이 화마를 부르고 있는 셈이다.

지난달에는 2018년 대규모 연쇄 화재 사건과 관련해 결함 은폐 혐의로 검찰이 BMW코리아 사무실을 압수수색까지 한 상황이라 수년간 제대로 된 조치를 하기는커녕 이를 숨기기 위해 책임을 방기하고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구심 섞인 목소리까지 들리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화재사고 관련 BMW 차주들은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180억 원대 집단 손해배상 소송도 제기한 상태다.

회사의 미흡한 대응 논란은 최근 리콜의 서비스 질과 관련해서도 차주들의 분노를 키우고 있기도 하다. “리콜 대상 차량에 조치를 받으려면 최대 2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BMW의 대응에 “생명을 위협하는 차를 2년이나 타고 다니라는 것이냐”는 절규가 소비자들 사이를 메우고 있는 실정이다.

리콜 받으려면 2년 기다려야 한다?
늦장대응 과징금 최다 판매사 등극

BMW는 최근 330e를 포함한 PHEV 차량 2만6900대에 대한 리콜 조치를 발표했다. 배터리 화재 위험 때문이다. 이들 모델은 세단 2시리즈·3시리즈·5시리즈·7시리즈와 SUV차량 X1·X2·X3·X5, 스포츠카 i8 쿠페와 로드스터, BMW 산하의 미니 컨트리맨 등으로 방대하게 펼쳐져 있어, 사실상 대부분의 PHEV 모델이 리콜 대상에 올랐다.

BMW의 이러한 발표는 전월 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PHEV 7개 모델 4500대에 대한 배터리 화재 위험을 경고하며 리콜 결정을 내린 뒤에 진행된 것이다.

앞서 지난달 BMW코리아는 내연기관 차량들과 관련해서도 차주들에게 리콜 안내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 리콜은 지난 1일부터 개시됐다.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와 관련된 결함으로 엔진 출력에 제한이 올 수 있고, 엔진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으며, 극히 드문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됐다”는 게 BMW측이 밝힌 리콜 배경이다.

아울러 “차량 운행 중 엔진 경고등이나 냉각수 부족 경고등 점등, 출력 저하, 울컥거림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차량 운행을 중지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는 최근 BMW의 화재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며 자동차업계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는데 따른 조치였다.

지난 8월 경북 경주시 현곡면 인근 포항건천산업도로를 주행하던 BMW 승용차에서 불이 났고, 동월 20일에는 경기도 용인 신대호수사거리 고가도로를 달리던 BMW 승용차에서 화재가 발생해 방음터널까지 불길이 치솟았다.

지난달(9월) 2일에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의 한 필로티 구조 아파트 1층 주차장에 주차돼 있던 BMW 차량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해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같은달 28일에는 충남 천안시 삼성대로를 달리던 BMW 미니 쿠퍼 차량에서 원인미상의 화재가 발생했다. 해당 차량은 지난 3월에도 주차장에 도착해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당시 차량은 디젤 모델로 2018년 대규모 화재 사태 당시 리콜을 받은 차량이었다.

이번달 들어서도 지난 11일 경남 거제시 문동동의 한 아파트 단지 1층 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BMW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해 15분간 지속됐다.

화재사고 외에 작년부터 BMW 차량에서 발생한 운행중 ‘시동꺼짐’ 문제도 여전히 진행형이다.

이 결함은 피해자들이 최소 수백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도 게재됐지만, 리콜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20209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양재동의 한 필로티 구조 아파트 1층 주차장에 세워져 있던 BMW 차량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 아파트 주민 약 40명이 건물 내의 화재로 오인해 바깥으로 대피하는 소동 (사진=연합뉴스)

 


화재 늦장 대처에 국내 과징금 최다 오명…리콜은 2년 기다리라

문제는 이같은 결함들에 대처하는 BMW의 태도도 상당히 뻣뻣해 차주들의 반발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타이밍체인 리콜과 관련해선, “리콜 수리하려면 2년은 기다리라”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는 것인데, 이에 소비자들은 “생명 위협하는 차량을 2년이나 그대로 타라는 것이냐”며 항의하고 있는 상황이다.

BMW코리아 측에 차량 예약을 문의하면 최소 2021년 7월, 최대 2022년 5월까지 기대려야한다는 답변을 주고 있는 것.

지난달에 그간 BMW 결함 은폐 의혹을 수사해온 검찰이 BMW코리아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며 수사를 본격화한 것도 주목받고 있다. BMW는 2018년 당시 차량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EGR 밸브 관련 결함을 알고도 이를 축소, 은폐한 혐의를 받아오고 있다.

BMW는 화재 사고와 관련해 늦장대응을 한 탓에 ‘최근 3년간 자동차관리법 위반 과징금 총액중 약 절반’을 차지하며, 가장 많은 과징금을 낸 자동차 제작·판매사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전월 2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교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금년 8월까지 자동차관리법 위반으로 자동차 제작·판매사에 부과된 과징금은 총 285억원에 달하며, 이 중 BMW에 부과된 과징금이 130억7천만원으로, 전체의 46%를 점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rladmsqo0522@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