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역선택’ 난항‥도입 유무에 따라 尹, 홍준표 ‘판세’ 갈리나

국민의힘 ‘역선택’ 난항‥도입 유무에 따라 尹, 홍준표 ‘판세’ 갈리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9.02 18: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국민의힘 대권주자인 홍준표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을 추격하는 가운데 ‘역선택’ 이슈가 커지고 있다.

국민의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에 따라 지지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당장 역선택 방지 조항 등에 대해서는 국민의힘 내부에서 결정된 것은 없다. 1일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회는 1일 여론조사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도입하는 문제와 관련 “어떠한 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국민의힘 대선주자 사이에서는 역선택을 두고 논란이 큰 상황이다. 당장 지난 30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공개한 ‘범보수권 차기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홍 의원은 21.7%의 지지율로 윤 전 총장(25.9%)과 5%포인트 미만의 격차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주목할만한 점은 보수 후보만을 놓고 보면 홍 의원의 호남 지지율이 25.2%로, 윤 전 총장(11.0%) 보다 두 배 이상 앞선다는 점이다.

이 같은 지지율을 놓고 본다면 호남 유권자들이 보수정당 경선의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 있는 셈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여전히 의견이 갈린다. 먼저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도 역선택에 대해 부정적이다.

지지기반이 더불어민주당 지지층과 겹친다는 점에서 ‘모순’이라는 것이다. 가령 역선택을 하게 되면 국민의힘 대선 주자를 뽑는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자들이 상대적으로 약한 대선후보에게 표를 몰아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이 같은 여론조사가 사실상 후보 결정 과정에 ‘개입’을 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 나온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장제원 총괄실장은 “공표된 여론조사를 보면 정권교체를 바라지 않는 분들의 의사가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결정 과정에 개입하고 있다”며 “다양한 경선 과정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같이 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반면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또한 역선택 방지 조항이 필요 없다는 입장이다. 전 국민의 선택을 받는 대통령 선거라면 역선택 방지 조항 등을 굳이 넣지 않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홍 의원은 “우리당 역사상 대선후보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은 사례가 한 번도 없었다”며 “지난 보수정권이 실패한 교훈을 잊고 당까지 망치려고 한다면 묵과할 수 없는 이적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에 따라 역선택 방지조항 도입 여부에 따라 지지율이 갈리는 가운데 국민의힘 대선경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