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 노동자 정리해고 막았다…‘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첫 결실

하청 노동자 정리해고 막았다…‘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첫 결실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0.12.01 18: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경남 거제시가 조선업계 대량 실업 사태를 막기 위해 준비한 ‘거제형 고용유지모델’이 결실을 맺었다. 

민관 상생협력을 토대로 하청 노동자의 정리해고를 막아낸 것이다. 지자체가 직접 나서 기업의 고용 문제를 해결한 전국 첫 사례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1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최근 관내 조선소에서 정리해고 철회를 내세우며 농성을 벌이던 노동자들이 거제시의 중재로 투쟁을 마무리했다.


노동자들이 정리해고 투쟁을 시작한지 66일, 타워크레인 고공농성 돌입 사흘만이다.


이날 대우조선해양 사내 하청업체인 ㈜명천 대표와 원청 및 협력사협의회 관계자, 노동자 대표, 조선하청지회 관계자 등 노사 양측이 참석한 가운데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 참여를 통해 해고 통보자에 대한 고용을 유지하는 노사합의서 체결이 이뤄졌다.

합의서에서 사측은 해고 통보 노동자에 대해 11월 임금을 지급하고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 모델’을 활용해 고용을 유지할 것, 노동자들은 생산성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상호 약속했다.
 
이들이 농성을 거둔 것은 거제시의 거제형 고용유지모델 덕분이었다. 명천은 올해 초부터 조선경기 불황과 코로나 여파로 수주 물량이 크게 줄었다.

근로시간 단축 등 자구책에도 일감부족에 따른 어려움이 지속되자, 회사는 인력 구조조정 없인 폐업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명천은 지난 4월부터 명예퇴직 단행을 통보 했다.

이에 노동자들은 정리해고의 부당성을 지속적으로 호소했고, 시의 적극 중재로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 모델’을 통해 이들이 고용을 유지할 수 있게 되면서 합의가 됐다.
 
거제시는 이달 초 조선업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877억원을 투입, 수개월간 준비한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을 발표했다.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은 지역특화형 직업훈련과 고용유지지원금 제도, 일 세 가지를 융합·순환시켜 고용유지의 기본 틀을 잡고, 특별융자를 비롯한 다양한 지원책을 펴는 고용위기 대응 토털케어 모델이다.
 
거제시는 ‘수주회복기에 대비하고 물량이 현실화될 때까지 숙련인력의 이탈을 최소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조선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4개 분야 9개 사업을 시행 중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대규모 실직이 현실화되면 지역경제는 물론 이후 다시 일감이 생겨도 일할 사람이 모자라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다”며 “거제형 조선업 고용유지모델을 통해 수주 회복기까지 숙련 노동자들의 이탈을 막고 고용을 안정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거제시]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