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이상하다...왜 이름이 502명이나 똑깥지?', “대장동 현덕 위례 토지주, 경기도·성남시·도시공사 직원과 이름 같아”

'참 이상하다...왜 이름이 502명이나 똑깥지?', “대장동 현덕 위례 토지주, 경기도·성남시·도시공사 직원과 이름 같아”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1.20 18: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논란이 지속적으로 일고 있는 가운데, 위례신도시와 평택 현덕지구에서도 특혜 개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경기도와 성남시 공무원, 공기임 임직원과 이들 지역 토지 소유자들의 이름이 같은 사람이 502명이나 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18일자 <월간조선>의 단독 보도에 따르면, 지난 두 달간 해당 지역 토지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인 결과 이 지역 토지 소유자 중에서 경기도청과 성남시청 공무원, 경기주택도시공사(GH)·성남도시개발공사 직원과 동명인이 502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대장동 개발지역 토지 소유자와 동명인 경우 ▲성남시청 소속 공무원 중 대장동 토지 소유자로 추정되는 인원 48명 ▲성남도시개발공사 소속 직원 중 대장동 토지 소유자로 추정되는 인원 11명 ▲경기주택도시공사 소속 직원 19명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68명 등 총 146명으로 추정됐다.

현덕의 경우에는 ▲성남시청 소속 공무원 중 현덕지구가 토지 소유자로 추정되는 인원 54명 ▲성남도시개발공사 소속 직원 28명 ▲경기주택도시공사 소속 직원 30명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106명 등 총 218명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위례는 ▲경기주택도시공사 소속 직원 중 위례신도시 토지 소유자로 추정되는 인원 20명 ▲경기도청 소속 공무원 70명 ▲성남도시개발공사 소속 직원 11명 ▲성남시청 소속 공무원 37명 등 총 138명으로 나타났다.

월간조선은 해당 내용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장동과 위례, 현덕 지구 개발의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서울시와 성남시, 하남시, 평택시 홈페이지 시보(市報) 등을 통해 토지 소유자들의 명의를 확인했다.

이후 네 개 기관(경기도청·경기주택도시공사·성남시청·성남도시개발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토지 소유자들의 이름을 일일이 입력해 동명의 공무원과 공사 직원이 존재하는지 체크했다고 한다.

<월간조선>은 이와 관련해 명확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해당 공공기관을 상대로 전화 조사를 벌였다.

보도에 따르면, 성남도시개발공사에 근무 중인 A씨는 해당 토지 등기부등본상 이름과 생년까지 같았는데도 확답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A씨는 “그쪽에 토지 같은 것이 있으면 좋기는 하다. 그러나 관련 없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성남시청에 근무하는 B씨 역시 “대장동 개발이 이뤄지던 시기에 다른 부서에 있었다”고 주장했다.

같은 기관에 근무 중인 C씨 또한 “대장동엔 땅이 없을 텐데…”라면서 말끝을 흐렸다고 한다.

이들 502명의 토지 소유자 중 수도권 거주자 비율도 주목할 만한 대목이다. 현덕지구는 218명 중 135명의 거주지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이었다.

위례의 경우에도 138명 중 84.7%인 117명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덕지구 토지 소유자들 역시 전체 218명 중 135명의 거주지가 수도권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A 보좌관은 <월간조선>과의 통화에서 “확언할 수는 없지만 수도권 거주자들은 신규 택지 개발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며 “먄약 그들이 공무원이나 공사 직원이라면 더더욱 개발 정보에 밝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