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부산시장에 도전하는 이진복 전 정무위원장, “새로운 부산 미래 먹거리 만들 것”

[인터뷰]부산시장에 도전하는 이진복 전 정무위원장, “새로운 부산 미래 먹거리 만들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8.21 18: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의 미래를 위해선 가덕도 신공항 필요”

▲ 더퍼블릭·시사오늘·경기도민일보·문화저널21과 합동인터뷰를 하고 있는 미래통합당 이진복 전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4·15 총선이 끝나고 일주일여 뒤인 지난 4월 23일. 부산 정가는 물론 전국을 뒤흔든 기자회견이 부산시청에서 열렸다. 이날 오거돈 부산시장은 “죄스러운 말씀을 드린다. 저는 최근 한 사람을 5분간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다.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부산시장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오거돈 전 시장이 자신의 성추행을 시인하고 시장직을 내려놓음에 따라 내년 4월 7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치러야 한다. 보궐선거의 빌미를 제공한 더불어민주당에선 후보를 내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 중이고, 미래통합당의 경우 보궐선거가 내후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 신호탄이 될 수 있기에 절대 놓쳐선 안 되는 선거로 인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에 이어 최근 민주당 소속 부산시의원도 식당 여종업원을 성추행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돼 민주당에 대한 부산 시민들의 실망감이 커지면서 야당 부산시장 후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인데, 미래통합당 이진복 전 의원이 부산시장 출마에 시동을 걸었다.

이에 <더퍼블릭>과 <시사오늘>, <경기도민일보>, <문화저널21>은 지난 19일 이진복 전 의원과 합동 인터뷰를 갖고 부산시장 출마 및 부산시정, 국정 현안에 대해 들어봤다.

“오거돈 사건, 부산시민들에게 마음의 상처”

與 김영춘·김해영…野 이언주·유재중·박민식

미래통합당 이진복 전 의원은 6·25 전쟁 직후인 1957년 부산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넉넉하지 못한 집안 살림살이로 중학교 시절부터 손수 학비를 벌어야 했다는 게 이진복 전 의원의 설명이다.

중학교 졸업 후 기술만 있으면 먹고 사는데 지장이 없다는 어른들 말씀에 따라 부산 기계고등학교로 진학했고, 졸업 후에는 일본 유학을 준비하던 중 제10대 총선에서 자발적으로 이기택 후보를 도왔다. 당시 야당 후보가 명함만 돌려도 경찰이 잡아가던 엄중한 시기였지만, 권력에 대항해 싸울 수 있는 강력한 야당이 있어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행동했다.

당시 이 전 의원의 행동력을 눈여겨봤던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11대 총선을 앞두고 이 전 의원 집에 직접 찾아와 도와 달라고 했으나, 부모님 반대로 박 전 의장의 도움 요청을 거절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박 전 의장은 3번이나 이 전 의원의 집을 찾았고, 결국 이 전 의원은 박 전 의장을 돕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3선(18·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이 전 의원의 정치인생은 이렇게 시작됐다.

이 전 의원은 고향 야구팀 롯데자이언츠의 열성팬이라고 한다. 끝날 때까지 끝나지 않는 게 야구인 것처럼 21대 총선을 앞두고 전직 대통령 탄핵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기 위해 불출마를 선언했지만, 이제 그는 부산시장에 도전하며 또 다른 ‘역전 만루 홈런’을 기대하고 있다.

다음은 이진복 전 의원과 더퍼블릭·시사오늘·경기도민일보·문화저널21 간 합동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 제21대 총선에서 불출마를 선언하고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으로 활동했다. 부산시민들은 21대 총선에서 18석 중 15석을 미래통합당에 몰아줬는데, 총선을 통해 드러난 부산 민심에 대해 진단을 내린다면?

= 지난 총선 때 전략·기획 실무를 책임지는 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전국적인 여론 분석을 많이 진행했다. 선거 시작부터 선거가 끝날 때까지 부울경 PK(부산·울산·경남) 여론은 이전 총선보다 더 좋을 것으로 전망됐다. 그 이유는 문재인 대통령이 부산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민들의 생각은 부산 발전이 전혀 없었다는 것. 대통령이 부산을 위해서 대체 무엇을 했느냐는 것이 부산 시민들의 정서였다. 그러다 보니 부산 민심이 기울고 있다는 느낌이 강했는데 선거 결과에 그대로 나타났다.

= 수도권에서의 참패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재난지원금 살포라는 조직적인 관권, 금권선거를 했다고 본다. ‘코로나19라는 재난을 가지고 선거를 지능적으로 치르는 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 그나마 총선 당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당시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당에 들어와서 수도권 선거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본다. 만약에 김종인 위원장이 들어오지 않았다면 수도권 선거는 더 무너졌을 수도 있었다고 생각한다. 다만, 재난지원금 살포는 우리가 넘지 못한 파고였다.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살포하면서 선거가 정말 많이 어렵고 만만치 않을 것이라 느꼈다.

= 그런데 부·울·경은 그렇지 않았다. 부·울·경 시민들의 성향상 한 번 마음을 먹으면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데,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실망이 고스란히 총선 결과에 반영이 되었다고 본다.

Q :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부산시청에서 근무하는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며 부산시장직을 사퇴한 탓에 내년 4월 7일 재보궐선거가 치러진다. 부산 정가는 물론 여의도 정치권에선 이진복 전 의원이 출마할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데,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내년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가?

= 그동안 전직 대통령 탄핵에 대해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이고자하는 마음을 먹고 있었고, 지난 2월 6일 황교안 당시 당 대표를 만나 최종 불출마 결정을 내린 뒤 실제로 총선 불출마 선언을 했다. 총선이 끝난 후에는 국회를 떠나 봉사활동을 하며 조용히 살 생각이었다. 그러던 중 오거돈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터졌다. 오 시장이 사퇴를 공식발표하는 날부터 줄기차게 전화를 받았는데 출마해야 한다는 여론이 빗발친 것이다.

= 이에 따라 주변 인사들과 의논한 결과 동래구청장 때 잘했기 때문에 한 번 해보는 게 어떻겠냐는 의견들이 많았고, 고민 끝에 5월 말 쯤 ‘피할 수 없는 길이라면 좀 더 멋지게 이 일을 해보자’는 마음을 먹고 출마를 결심했다. 이제는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다고 생각하고 끝까지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 덧붙이자면, 오거돈 사건은 부산시민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줬다. 부산시민들의 자존심을 굉장히 많이 상하게 했다. 게다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대표까지 부산을 이상한, 어두침침한 도시로 전락시킴으로써 부산시민들에게 마음 깊숙이 상처를 남겼다. 다시는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미래통합당 이진복 전 의원이 내년 4월 7일 예정된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의사를 밝히고 있다.

Q : 당내 경쟁자들은 누가 있는가?

= 언론에서 많은 후보군들을 거론하고 있는데, 예비후보를 등록하게 되면 1차적으로 ‘아웃라인(outline-윤곽)’이 정해질 것이다. 제가 알기론 현재 (부산시장 출마를 위해)움직이고 있는 인사들은 저하고 이언주 전 의원, 유재중 전 의원, 박민식 전 의원 등으로 알고 있다.

Q : 부산시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약 267억원이 소요된다고 한다. 따라서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한 민주당은 후보를 내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민주당 내에선 후보를 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작지 않다. 민주당이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낸다면 누구를 내세울 것으로 예상하는가?

= 오거돈 사건 초창기만 해도 민주당은 후보를 안 낸다는 분위기였다. 그런데 박원순 사건까지 터지면서 분위기가 바뀌어 후보를 내야하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로 몰더라. 서울시장에 후보를 내면 부산도 안 낼 수 없는 것 아니겠느냐.

= 김영춘 국회 사무처장 아니면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부산시장 후보로 가는 분위기다. 부산이 지역구인 박재호(남구을)·전재수(북구·강서구 갑) 민주당 의원도 거론됐지만 아닌 것 같다.

= 경쟁력으로 치면 김해영 최고위원도 괜찮긴 하지만 시장을 하기에는 행정경험이 없다는 것이 약점이 될 수 있다. 김영춘 전 의원의 경우 해양수산부 장관도 해봤으니까 그런 면에서는 김 전 의원이 낫다고 본다. 다만, 김 전 의원은 여러 번 부산시장으로 거론됐다가 한 번도 출마를 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번에도 끝까지 가봐야 안다.

“오거돈 사건, 부산시민들에게 마음의 상처”

與 김영춘·김해영…野 이언주·유재중·박민식

Q : 잠재적 부산시장 후보군이라는 점에서 부산시 현안에 대해 묻겠다. 부산시의 단기적·장기적 과제는 무엇이고, 과제를 해결할 방책을 제시한다면?

= 부산의 큰 문제적 현안들은 여러 개가 있는데, 공항문제, 물 문제 그리고 오페라하우스를 짓고는 있지만 1년에 90억원 적자가 불 보듯 뻔하고, 선거 때마다 부산에 야구장 짓겠다고 하지만 지금까지 대안 하나 만들지 못하는 실정이다. 서부상권 발전에 대한 총체적인 계획도 들락날락하고 있고, 서부산 강서 지역에 그린벨트가 천만 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가용면적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것은 깊이 생각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싶다.

= 부산은 또 낙동강 최하단부에 위치해 있다. 지리적으로 물 문제가 늘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줄 사람은 생각도 안하는데, 진주 남강댐에 있는 물을 가져온다고 한다. 그걸 정책이라고 발표하면서 물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하는데, 틀려먹었다. 아울러 경남 창녕군 주변 낙동강변에서 강변여과수를 부산에 공급하겠다고 하지만 1리터도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방법으로 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에 대한 구체적 계획은 지금 준비 중이고 차후 공약집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

= 부산의 주요 현안들이 시장이 바뀜으로 인해 무력화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서병수 전 시장에서 오거돈 전 시장으로 바뀌면서, 서 전 시장 시절 진행되던 모든 시정을 중단하고 뒤엎었다. 오 전 시장이 과거 시정을 뒤엎으면서 2년 동안 한 것이라고는 공항 옮겨야 한다는 얘기만 했다.

=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결심하고 부산 시정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부산의 미래 비전이 없다는 것이었다. 자동차 부품, 조선 기자재업 그리고 해양물류 산업 등이 부산을 이끄는 주축 산업들이었는데, 지금 이 산업들의 성장률이 현저하게 둔화되면서 미래 먹거리를 완전히 새로이 만들지 않으면 부산의 미래 비전을 만들기 어렵다는 것이다. 지금 부산이 가지고 있는 지형적인, 환경적인 요인을 100% 이용해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산업들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 이를 위해 대학교수 200명을 중심으로 정책자문단을 만들었다. 문제 제기 뿐 아니라 대안까지 제시하도록 준비 중이다. 그냥 허구에 지나지 않은 대안을 제시하는 게 아니라 현장에 가서 해결해야 하는 일을 하고 싶다.

Q : 오 전 시장이 과거 시정을 뒤엎으면서 2년 동안 한 것은 공항 얘기만 했다고 지적했는데, 그렇다면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입장은 어떠한가?

=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대통령이 하고 싶은 대로 하면 된다. 대통령이 4년 전 국회의원 선거 때 5명만 당선시켜 주면 가덕도 신공항을 하겠다고 공약했다. 20대 총선 때 5명 당선되지 않았나. 그런데 지금까지 가덕도 신공항 추진한다고 발표를 못한다. 야당이 동의해주면 하겠다? 언제 이 정권이 야당 동의 받고 일을 추진했느냐.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못하는 이유는 국토교통부 전문가들이 반대를 하고 있고, 가덕도 신공항 예산이 당초 7조원에서 철도 연결 등까지 포함하면 20조원 이상 든다는 분석도 있다. 그러니 대통령이 주저하고 있는 것 아니겠나.

= 개인적으로 부산의 미래를 위해선 가덕도 신공항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이 정부도 할 거면 빨리 추진해야 한다. 왜냐면 주변의 북경, 상해, 동경 공항들이 배 이상으로 확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뒤늦게 신공항을 만들어도 이미 물류 등 계약을 뺏긴 뒤라 적자를 볼 공산이 크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추진해야 한다.

Q : 지난달 말과 이달 초 집중호우로 인해 부산 곳곳에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다.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복안이 있다면?

= 동래구청장 시절 온천천을 정비했다. 당시 서울에서 청계천을 담당하는 직원이 온천천을 정비한 것을 보기 위해 2번이나 왔다갔다. 동래구 쪽 온천천이 저지대인 탓에 상류에서 비가 쏟아지면 물이 갑자기 불어난다. 이 때문에 차가 빠져 떠내려 간 적이 있었는데 이후에 비가 오면 바리케이드를 쳐서 차량 출입을 통제했다. 동래구청과 동래경찰서, 동래소방서 등 3개의 기관이 이를 관리했고 그 이후 (동래구청장 퇴임 전까지)온천천에서 단 1건의 사고도 없었다.

= 이번에 초량 지하차도 침수로 3명이 죽었다. 그런데 바로 그 옆에 소방서와 파출소가 있다. 왜 통제를 안 했는지 이해를 못하겠다. 이것은 인재사고다. 부산 전역에 CCTV를 설치해 화면으로 이를 주시하고 있다가 물이 찬다 싶으면 바로 바리케이드를 내리게 하거나, 센서를 장착해 물이 자동차 바퀴가 잠길 정도로 차면 자동으로 바리케이드를 내려오도록 해야 한다. 예산이 들더라도 재난안전시스템에는 최첨단 장비를 도입해야 한다. 사람 목숨보다 귀한 게 어디있겠나. 


▲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의사를 밝힌 미래통합당 이진복 전 의원이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를 예방할 복안을 밝히고 있다.


Q : 코로나19가 재확산 되면서 정부가 해수욕장 방문 자제를 권고했다. 이에 따라 부산경제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 부산경제에 엄청난 타격이다. 부산의 가장 성수기인 여름철에 코로나 때문에 관광객이 안 온다 그러면 부산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서비스업이 엄청난 타격을 입는다. 부산은 관광객 100만명이 와도 이를 수용할 수 있는 도시다. 그런데 지금 바닷가에 사람이 없다. 이 때문에 서비스업 90%가 궤멸 직전이다.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부산시장이 고민해야 할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서비스 산업을 어떻게 육성 발전 시켜야 하는지 답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Q : 18·19·20대 국회까지 여의도 중앙정치에서 활동했던 만큼,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 우선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가?

= 부산 집값도 올랐다. 일명 ‘해수동(해운대구·수영구·동래구)’이 그렇다. 현장에 가서 물어보니 서울 투기세력이 부산으로 내려왔다고 하더라. 투기세력이 50~100채씩 사들인다고 한다. 그래서 안 팔리던 아파트들이 완판을 했다는데, 결국 부산 부동산에도 투기세력이 들어온 것이다.

= 문제는 수도권을 옥죄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부산에도 투기세력이 들어오면서 해수동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과의 빈부격차를 만들었고, 상대적 박탈감을 부추기게 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실패한 것이다.

= 더 큰 문제는 조세저항이다. 시민들 입장에선 정부가 내 것을 뺏어간다고 생각하는 순간 조세저항이 일수밖에 없다. 내가 아파트를 살다가 팔았는데 내야할 세금이 폭등하다보니 시민들은 ‘내가 집 사고 파는데 정부가 돈 보태준 것도 아니면서 왜 이런 짓을 하느냐’고 따진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조세저항이 생기면 그 정부는 망하기 마련이다.

=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상대적 박탈감을 만들었지만 이에 대해 실제 부산시가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다. 다만, 부산시가 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가용택지들을 준비해야 하고, 구도심 재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구도심 재개발을 추진하더라도 구도심을 근거지로 삼아 생계를 유지하는 소시민들이 생계를 지속할 수 있도록 시가 활동공간을 만들어 주고 난 뒤 구도심 재개발을 추진해야 한다.

Q : 최근 미래통합당 지지율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상승세 요인은 뭐라 생각하는가?

= 많은 분들이 통합당이 잘해서 올라간 게 아니라고 하는데 동의한다. 다만, 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장직을 가져갈 당시 주호영 원내대표가 절에 들어가 칩거했다. 당시 주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싸우면 안 된다고 했다. 완전히 지자고 했다. ‘민주당보고 다 가지고 가라 그래’라고 했다. 우리 당이 과거처럼 때 쓰는 정당이 되어선 안 되기 때문에 전략적 접근을 해야 했다.

= 우리 당 지지율 상승세는 저쪽(민주당)의 잘못으로 인한 반대급부가 맞다.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우리가 여기서 수권정당으로서의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면 이 거품은 금방 가라앉을 것이다. 그래서 당내 정책적인 부분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미래통합당 이진복 전 의원이 통합당 지지율 상승세와 관련해, 수권정당으로서의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당내 정책적인 부분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Q : 수권정당으로서의 대안 제시, 정책 강화를 하려면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여연)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러나 지금 여연이 그런 역할을 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 황교안 대표 시절 여연 원장을 맡아달라는 제의가 있었으나 정중하게 거절했다. 교수 또는 전문가가 맡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대안이나 정책을 제시할 전문가에게 여연 원장을 맡겨 전문 인력을 키워야 한다.

= 또한 전문 인력이 이탈하더라도 연결성 유지를 위해 클라우딩 작업을 일상화해야 한다. 그래야 전임자와 후임자 간 인수인계도 수월하고 전략·정책의 연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결국 여연을 전략·정책 전문가 집단으로 만들고 지속성을 유지하려는데 힘써야 한다.

Q :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등 권력형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정지됐다. 야당 정치인으로서 이를 어떻게 보고 있나?

= 지금 밝히지 않으면 훗날 우리가 정권을 교체해 밝힐 수밖에 없다. (문재인 정권이)조직적으로 권력형 비리 수사를 하지 못하게 하는 걸 우리 국민들은 다 알고 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이재명 경기도지사 사건도 사법부에 넘겨 놓고 어정쩡한 결정, 상식적인 선을 뛰어넘는 판결을 내리도록 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분명히 심판받아야 한다. 정권이 바뀌면 분명히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