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 안양대학교에 개방형OS ‘한컴구름’ 공급

한글과컴퓨터, 안양대학교에 개방형OS ‘한컴구름’ 공급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1.06.28 18: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은 안양대학교에 개방형OS인 ‘한컴구름’을 공급한다고 28일 밝혔다.

한컴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21년 개방형OS 민간 시범 도입 지원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오는 11월까지 참여기관인 안양대학교의 학사행정 시스템 이용에 개방형OS인 한컴구름을 시범 구축한다.

한컴은 안양대학교 교내 컴퓨터실과 도서 검색실, 전산개발 및 행정부처 등에서 운용하는 PC의 운영체제를 기존의 MS윈도우 대신 한컴구름으로 일부 전환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한컴구름 전용 한컴오피스와 구름브라우저 등을 제공해 기존 업무환경의 연속성 및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한컴구름의 중앙관리서버 솔루션 ‘GPMS’와 업데이트 서버를 제공해 사용자의 프로그램 설치 및 사용 권한 및 데이터 접근 권한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돕는다.

한컴과 안양대학교는 이번 사업을 통해 한컴구름을 활용한 멀티 플랫폼 기반의 학사행정 시스템 구성 및 운영에 있어 필요한 개선사항을 도출하고 단계별로 교내 적용 범위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김대기 한글과컴퓨터 총괄 부사장은 “이번 사업은 교육 분야에 개방형OS인 한컴구름이 공급되는 첫 사례로 향후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컴구름의 확장성 및 호환성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개방형OS 생태계를 확대하고 고객사별 요구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시장을 확장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컴구름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국가보안기술연구소와 한컴이 개발·공개한 개방형 OS ‘구름플랫폼’을 토대로 한컴이 자체 개발한 OS이다.

한컴구름은 리눅스 커널 4.19 기반의 데비안 리눅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구름 브라우저 ▲이미지 뷰어 ▲동영상 플레이어 ▲압축프로그램 ▲메모장 ▲계산기 등을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탑재하고 있다.

한컴구름은 한컴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으며 한컴구름 전용 ‘한글’ 및 ‘한컴오피스’ 등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사진제공=한글과컴퓨터]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