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30억 적게 대통령 집무실 예비비 의결…尹, 취임식 날 용산 ‘이용불가’

정부, 130억 적게 대통령 집무실 예비비 의결…尹, 취임식 날 용산 ‘이용불가’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4.06 18: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추진 중인 대통령 집무실 이전을 위한 예비비를 의결하기 위해 열린 임시국무회의에 참석해 자리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용산 대통령실 이전을 위한 정부의 예비비 지출안이 의결됐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요구한 비용보다 130억원 가량 적은 금액으로 책정돼, 대통령 취임식 날 윤 당선인의 용산 집무실 사용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임시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이전을 위한 360억원 규모 예비비 지출안을 의결했다.

김 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집무실 이전 문제는 찬반 떠나 차기 정부가 판단할 몫”이라며 “당선인 의지가 확실한 이상 시기의 문제이지 진행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떠한 경우에도 안보태세에 작은 빈틈도 없어야 한다”며 “이는 어느 정부든 기본 책무로서 차기 정부뿐 아니라 우리 정부가 마지막까지 책임을 다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위기관리센터, 경호종합상활실 등 안보 필수시설 구축 116억원 ▲국방부 이전비용 118억원 ▲일반 사무실 공사비와 전산시스템 구축비 101억원 ▲한남동 육군참모총장 공관 리모델링 25억원 등을 배정했다.

하지만 대통령 집무실 조성 및 경호처 이전을 위한 예산은 제외시켜, 윤 당선인 측이 요청한 예비비 규모(496억원)보다 약 130억원 줄어든 예산을 책정했다.

국방부 건물에 새 대통령 집무실을 마련하기 위해선 추가 예비비 사용 승인이 이뤄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남은 130억 규모의 이전 예산은 5월 초 심의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전 작업과 공사 진척이 더디게 되면 새 정부가 출범하는 5월 10일 이후 추가 예산이 편성될 가능성도 있다.

尹, 대통령 취임식 날 용산 집무실 이용불가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6일 오후 신문의날 행사 참석차 서울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집무실을 나서고 있다(이미지-인수위기자단)

집무실 설치비용이 제외되면서, 윤 당선인이 대통령 취임식 날 용산 집무실을 사용하는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앞으로 집무실 이전을 위한 실무 논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당선 이후 (집무실 구성 등에) 소요될 시간이 있어 취임일에 맞춘 집무실 이전은 불가능하고, 이후에도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윤 당선인이 관저로 사용할 한남동 공간 역시 취임을 앞둔 한 달여 만에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될지도 미지수다.

이 때문에 인수위에선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 뒤 3개월가량 윤 당선인이 서초동 자택과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을 임시로 사용하게 될 거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윤 당선인은 이와관련해 “인수위 사무실에 침대 하나 깔아주면 여기서 자고 일하면 된다”고 밝히며,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고 한다.

이에 윤 당선인은 새 정부 출범 후 한동안 인수위가 꾸려진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을 임시 집무실로 활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