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 무속인 말에 신천지 압수수색 거부했단 與 주장에 “터무니없는 ‘무속 프레임’”

野, 尹 무속인 말에 신천지 압수수색 거부했단 與 주장에 “터무니없는 ‘무속 프레임’”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1.24 18: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국민의힘 측은 윤석열 대선후보가 검찰총장직에 있을 당시 ‘신천지 압수수색’을 거부한 배경에 무속인 자문이 있었다는 의혹 관련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 “터무니없는 무속 프레임은 국민의 지탄을 받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24일 논평을 통해 “신천지 압수수색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정을 빠짐 없이 공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후보가 검찰총장 시절 무속인 조언을 듣고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에 대한 압수수색을 거부했다는 얼토당토않은 의혹을 수사하겠다고 검찰이 나섰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윤 후보를 고발한 탓”이라고 말했다.

이어 “온갖 네거티브에도 꿈쩍하지 않으니 이제는 ‘무속인 프레임’이라는 막장 카드까지 꺼내 들며 대선을 혼탁하게 만들고 있다”며 “사실을 비틀고 왜곡해서 여론을 호도하는 민주당의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신천지 압수수색 결정을 위해 당시 대검찰청은 우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의견을 청취했다”며 “중대본이 방역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강력 반대하자, 대검찰청이 내부 회의를 거쳐 압수수색 없이 임의 자료제출 형식으로 수사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미리 주무 부서의 의견을 듣고, 내부 회의를 거쳐 대안을 찾았는데 무엇이 문제인가. 무속과 아무 상관이 없다”며 상세한 경위를 설명했다.

이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2020년 3월 2일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의 강압적 조치로 신천지 신자가 음성적으로 숨는 움직임이 확산할 경우 방역에 긍정적이지 않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당시 김 조정관은 “방역 당국 협조에 차질이 있었다는 근거가 확인되는 시점까지는 신천지 측의 자발적 협조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020년 2월 28일 일선 검찰청에 “당국 조사 방해나 거부 등 불법행위가 있으면 압수수색 등 강제수사로 강력하게 대처하라”고 지시한 것을 방역 담당자로서 사실상 공개 반박한 것이다.

이 수석 대변인은 이어 “당시 대검 과장은 압수수색을 준비하던 중 종합적인 판단을 위해 중대본을 방문했는데, 당시 중대본은 이강립 복지부 차관을 필두로 압수수색 방침에 강력 반발했다. ‘통제가 안 된다’, ‘숨거나 반발한다’는 이유에서였다”고 했다.

그는 “신천지 신도들이 숨지 않고 자발적으로 나와 검사를 받게 하고, ‘자가격리’, ‘보호격리’, ‘수용격리’ 등을 통한 조치를 해야 실질적으로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의견이었다”며 “압수수색이 오히려 독이 된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대검이 내부회의를 거쳐 대안을 찾았다며 “디지털 팀으로 하여금 감염병예방법에 의해 신천지 교인과 시설 명단을 임의제출하도록 설득해 회계자료를 제외한 일체 자료를 받아서 중대본에 건네줬다”고 덧붙였다.

감염병 관련법상 형사처벌의 전제가 되는 압수수색은 행정기관이 요청한 것을 거부한 부분에 한정된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 “압수수색을 하더라도 확보할 수 있는 자료가 극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더 많은 자료를 확보하고자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검은 자료를 분석·데이터화하는 한편, 중대본에 4명을 한 달간 파견해서 실질적인 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자료를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기까지 했다”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이런 지극히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절차 진행에 대해 황당무계한 무속프레임을 씌우는 것을 보니 민주당 처지가 급하긴 무척 급해진 듯하다”고 꼬집었다.

이 수석대변인은 또 “당시 애초부터 추미애 장관이 강제수사를 촉구한 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된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해외에서의 코로나 유입을 막지 못한 것에 대한 비판여론이 커지자 신천지 탓을 하고 싶었던 것 아닌가. 추미애 장관은 마치 대검이 압수수색을 할 것처럼 언론에 미리 공개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전 예고하는 압수수색을 본 일이 있는가. 더구나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을 통해 수사 지휘를 하는 사례도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결국, 윤석열 후보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거쳐 방역과 수사 두 마리 토끼를 잡도록 했다. 압수수색보다 더 많은 자료를 확보해 실질적인 방역 대응 조치가 이뤄지도록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모든 진실을 훤히 알고 있으면서도 검찰은 정권 눈치를 봐서 또 다시 말도 안 되는 수사를 시작하려고 한다”며 “아무리 급해도 없는 사실을 꾸며내는 흑색선전, 마타도어는 불법선거를 대놓고 자행하겠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힐책했다.

끝으로 “민주당이 급한 것은 이해가 가지만 불법·편법 꼼수로 대한민국 대통령이 될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