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중기부-LH, 건설‧건축 조달 및 창업·소상공인 재기 지원 맞손

중기중앙회-중기부-LH, 건설‧건축 조달 및 창업·소상공인 재기 지원 맞손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11.24 18: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24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벤처기업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건설‧건축분야 혁신조달 및 창업과 소상공인 재기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추진하는 ‘자상한 기업’ 시리즈에 LH가 22번째로 참여하고, 중기중앙회가 공동 지원사업 기획 및 수요 발굴을 위해 동참하는 3자 협약으로 체결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LH는 공공구매 확대, 스마트공장 보급 활성화 등 건설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 및 기술혁신을 지원한다.

중소기업 자재‧물품‧용역 구매의 능동적 이행을 위해 내년 공공구매로 올해 대비 6천억원 가량 대폭 늘린 6조2천억 원 규모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며, 조합추천 소액수의계약제도를 통한 제품 구매액도 올해 대비 두 배 이상 늘리고, 해외사업 공동참여 중소기업을 발굴하는 등 건설 중소기업 및 중소기업협동조합 판로확대를 지원한다.

건설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위해서는 중기중앙회 등과 협력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에 참여하는 한편, 중소기업 기술개발 활성화를 위하여 신기술제품, 특허제품 등에 대해 LH 건설현장에 실증기회도 제공한다.

또한 LH는 건축특화 혁신창업 지원 시설 및 소상공인 희망 상가도 조성‧보급하기로 했다.

먼저 건축특화 혁신창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세종시에 주택성능품질분야 중소기업의 창업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는 팹랩(제작실험실)을 2천400㎡ 규모로 조성하고, LH가 보유한 임대상가를 활용해 중기부 소상공인 재기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1년간 무보증금 조건으로 지원하는 ‘희망상가’를 보급한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오늘 협약에서 나온 다양한 지원방안들이 코로나 장기화로 애로를 겪고 있는 건설 중소기업들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