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홍찬영 기자]올해 상반기 국내 조선업계가 전 세계 발주의 44% 일감을 따내, 13년만에 최대 수주량을 달성했다. 이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보인 영향으로 풀이된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계는 올해 상반기 전 세계 발주량 2452만CGT(표준선 환산톤수) 가운데 1088만CGT(267억1000만달러)을 수주했다. 이는 전체의 44%로, 한국이 전세계 절반에 가까운 선박을 수주한 것이다.
작년 동기와 견주면 724%,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상반기보다는 183% 각각 증가한 실적이다. 또한 2006~2008년 조선 호황기 이후 13년 만에 달성한 상반기 최대 실적이기도하다.
이는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실적이 전체 실적을 끌여올렸다는 분석이다. 국내 조선업계는 전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량 1189CGT 가운데 723만CGT(61%)를 수주했다. 이는 국내 업체들 전체 수주량의 66%에 해당한다.
전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 발주량 1189CGT 가운데 723만CGT(61%)를 국내 조선이 수주하면서 전체 실적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이는 국내 업체들 전체 수주량의 66%에 해당한다.
선종별로는 대형 LNG운반선의 경우 세계 발주량 100%를 수주했고, 운임상승에 따라 발주가 증가한 대형 컨테이너선 81척, VLCC 27척을 수주했다.
이번 수주 실적에는 지난달 29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과 HMM이 계약한 1만3000TEU(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대형 컨테이너선 12척(65만CGT·1조8000억원)이 포함됐다.
LNG, 액화석유가스(LPG), 에탄,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 수주는 지난해 동기 대비 806% 증가한 480만CGT로, 전 세계 발주량의 70.1%를 차지했다.
한편 이같은 수주 호조로 국내 조선 3사는 불과 상반기만에 올해 수주 목표치의 80%이상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업이 슈퍼사이클(대호황)이 들어섰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