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中 서해상 불법 조업, 무관용의 강경 대응 필요”

이재명 “中 서해상 불법 조업, 무관용의 강경 대응 필요”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1.12.30 17: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중국 어선의 서해상 불법 조업 문제와 관련해 “원칙적 대응과 필요 시 나포하고 몰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30일 인천 서해5도특별경비단을 방문해 “영토주권, 해양주권은 존중되어야 하고 또 우리 어민들의 안전과 우리 수산자원도 보호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제가 지금 둘러보면서 느끼는 점이 외부 불법 조업 선박들 때문에 정말로 이렇게 대규모의 시설, 인력, 장비가 운용되고 예산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점이 참 납득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주변 국가 간에 서로 배려하고 또 배려 이전에 영토주권을 존중하는 것이 당연히 필요한데 우리 대한민국 어민들이 과연 해외에 다른 나라 해역을 침범하면서 불법 조업을 간다면 우리 정부가 어떤 태도를 취할지를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또 “중국과 우리의 관계는 정말로 서로 협력적인 동반자, 전략적 협력동반자의 관계라고 표현될 만큼 매우 중요한 관계인 것은 분명하다”며 “그래서 앞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고 불필요한 갈등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외교적 노력 더 많이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그는 ‘불법 어업’과 관련해 “단속 과정에서 순직한 우리 해경 대원도 있는데 앞으로는 결코 이런 일이 발생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우리가 조금 더 원칙적으로 중국 어선들의 불법 조업에 대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선 “불법적인 영역 침범행위, 불법 어업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원칙적으로 대응해서 필요하면 나포하고, 몰수하고 특히 무력으로 저항을 시도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의 강경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는) 주권국가로서 당연히 취해야 할 행동이고 또 국민들의 안전, 우리 해경 대원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자위 조치라는 점을 분명하게 인식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경비단에서 2011년 불법조업 어선 단속 과정에서 숨진 이청호 경사 등 순직 해경 동상을 참배했다.

또한 경계 근무 중인 3008함 함장과 위성통화에서 해양영토 수호 및 우리 어민의 안전조업 보장을 위해 근무 중인 대원들을 향해 격려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