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대장동 의혹’ 질문에 ‘엘시티’로 물타기…특검안 즉각 수용할 것”

野 “이재명, ‘대장동 의혹’ 질문에 ‘엘시티’로 물타기…특검안 즉각 수용할 것”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1.25 17: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국민의힘 측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의혹’ 관련 질문에 대답을 회피한 것을 비판하며 ‘대장동 특검안 즉각 수용’을 촉구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선대본부 대변인은 25일 논평을 통해 “‘대장동’ 물었는데 왜 엘시티로 물타기 하냐”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재명 후보가 어젯밤 YTN 인터뷰에서 대장동 관련 질문에 ‘엘시티와 공흥지구가 더 나쁘다’는 뜬금없는 답을 내놓았다”며 “‘대장동’만 나오면 비교 대상이 아닌 ‘엘시티’로 무리하게 물타기에 나서는 이재명 후보가 대선을 목전에 두고 많이 다급해진 모양”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장동 개발사업을 제대로 비교하려면 유사한 다른 민관합동개발지구와 비교하는 것이 기본 상식일 것”이라며 “ 일의 경중(輕重)을 가리는 것이 아니라 대장동 개발 사업 자체를 놓고 사익을 추구했는지 이에 따른 법을 위반했는지 답하면 되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이 후보는 ‘대장동’ 이슈만 나오면 핵심을 비켜가는 것은 물론 비교 대상이 되지 않는 것을 억지로 끌어들여 논리를 펼치니 더더욱 수상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장동 개발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사업인 민간개발사업이 아니라 토지 수용 및 인허가 리스크 등을 정부와 지자체가 주도함에 따라 민간개발 대비 사업 리스크가 현저히 낮은 개발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이에 따라 대장동 개발을 민간개발 사업과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굳이 비교할 경우 다른 민관합동개발사업과 비교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이 후보는 다른 사례를 가지고 물타기 하면서 논점을 흐리지 말고 성남시 위례, 의왕시 백운밸리, 하남시 풍산지구, 안산시 고잔동 등과 달리 ‘왜 대장동 개발만 유일하게 초과이익환수 장치가 없었는지’에 대해 투명하게 소명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이 후보가 끌어들인 엘시티로 말할 것 같으면 대장동과 달리 민간개발 사업이며, 인·허가 등 특혜와 관련하여 앞서 2017년 비리 특별 수사팀이 수사를 진행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와 관련해 당시 우리 당은 추가 수사를 위해 특검까지 주장했지만 민주당은 지금의 대장동 특검 회피와 마찬가지로 말로만 특검을 주장하면서 특검안을 내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그는 “법 위반이 있다면 대장동이든 엘시티든 공흥지구든 수사하고 진실을 밝혀서 명료하게 처벌하면 될 일”이라며 “대장동 설계자인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 사업과 관련해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선 ‘초과 이익 환수 조항’ 삭제에 대해 진정한 답변을 하는 것이 유일한 길”이라고 일갈했다.

끝으로 “무엇보다 말로만 대장동 특검을 주장한다는 오해를 사지 않으려면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발의한 특검안을 즉각 수용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