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소송전…이스타 “미지급임금, 제주항공 탓” 주식매수이행 청구소 제기

막오른 제주항공-이스타항공 소송전…이스타 “미지급임금, 제주항공 탓” 주식매수이행 청구소 제기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9.18 17: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합병(M&A) 불발로 예고된 소송전의 막이 올랐다.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가 인수계약을 철회한 제주항공을 상대로 주식매수 이행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업계에서는 제주항공의 계약금 반환 소송을 대비한 선제적 조치라고 보고 있다.

이스타항공 최종구 대표이사는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이스타홀딩스는 제주항공에 주식매수 이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며 “승소할 경우 미지급 임금채권 등 해결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12월 18일, 제주항공과 인수합병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이후 실사를 거쳐 지난 3월 2일 인수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은 이행보증금 약 115억원을 제외한 잔금 약 430억원을 4월말까지 납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제주항공은 지난 7월 23일 “진술보장의 중요한 위반 미시정 및 거래종결기한 도과로 인해 기체결한 주식매매계약을 해제했다”며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 해제를 공시했다.

이 과정에서 양 측은 극명한 입장차이를 보이면서 향후 계약 파기 책임을 두고 소송전을 예고했다.

이날 최 대표는 이번 딜 무산의 책임은 전적으로 제주항공에 있음을 표명했다.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미지급임금에 대한 원인도 제주항공 탓으로 돌렸다.

이스타항공은 인수자인 제주항공의 요구에 따라 지난 3월 말부터 ‘셧다운’에 돌입했고, 이로 인해 임직원들의 급여를 비롯한 각종 고정비가 눈덩이처럼 쌓여갔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의 인수 협상을 이유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긴급 정부 지원금 대상에서도 배제됐다.

최 대표는 “미지급임급은 인수합병을 추진했던 제주항공의 셧다운 요구와 매출 중단이 직접 원인”이라며 “제주항공 요구에 따른 영업 중단, 매출 동결이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상황에 내몰리지 않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