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신 주장한 박지현 VS 책상치고 나간 윤호중…민주당, 지선 앞두고 분란

쇄신 주장한 박지현 VS 책상치고 나간 윤호중…민주당, 지선 앞두고 분란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5.25 17: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거대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파열음을 내고 있다.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을 비롯한 당내 지도부와 의견충돌을 빚은 것이다.

박지현 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 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첫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 비공개 회의에서 586 용퇴론을 비롯한 강력한 당내 쇄신론을 주장했다고 한다. 그러자 윤호중 위원장 등이 ‘개인의 의견만을 내비치지 말라’며 박 위원장을 강하게 비난했고, 급기야 윤 위원장은 회의 도중 책상을 ‘쾅’ 치며 회의실을 박차고 나간 것으로 전해졌다.

쇄신론 주장한 박지현…野 지도부는 ‘심기불편’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경기도 의정부시 제일시장에서 열린 김원기 의정부시장 후보 유세에서 더위에 땀을 닦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박 위원장은 지난 24일 대국민사과에 이어 이날 선대위 합동회의 모두발언에서도 ‘586 용퇴론’과 ‘팬덤정치’를 지적했다.

그는 “현재의 열세를 만회하려면 읍소전략 밖에 없다. 서울, 경기, 인천 시도지사 후보와 선대위원장이 공동으로, 반성과 성찰, 그리고 당 개혁과 쇄신 방안을 담은 대국민 사과문을 채택하고 국민 앞에 발표할 것을 제안한다”며 “팬덤이 무서워 아무 말도 못하는 정치는 죽은 정치다. 국민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586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박 위원장은 민주당 윤리심판원이 최강욱 의원에 대한 징계절차를 지방선거 이후로 미룬 사실에 대해서도 “당내 윤리심판원이 지선 전에 (최강욱) 징계 절차를 마치라는, 비대위원장의 요청에도 선거가 끝난 뒤인 6월 20일에 차기 회의를 개최한다고 결정했다”며 “우리 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의 성폭력 사건으로 당이 그렇게 고통을 겪었는데도, 또 이렇게 미루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제가 아니라 국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비대위의 비상징계 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최강욱 의원의 징계 절차를 합당하고 조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윤호중 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 김민석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 등은 대놓고 불쾌감을 내비쳤고, 선대위가 비공개로 전환되자 참석자 다수는 박 위원장의 발언을 비난한 것으로 전해진다.

당 지도부 이어 당원‧개딸들 까지 박지현 비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계양을 국회의원 후보 겸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인천 계양구 선거 캠프에서 '계양 테크노밸리 마스터플랜 발표' 기자회견 중에 땀을 닦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먼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여기가 개인으로 있는 자리가 아니지 않나”라며 박지현 위원장을 비판했고, 전해철 의원은 박지현 위원장을 향해 “무슨 말을 해도 좋은데 지도부와 상의하고 공개 발언을 하라”고 나무랐다.

 

김민석 본부장도 “(민주당은) 지도부 일방 또는 개인의 지시에 처리되는 정당이 아니다”라고 했고. 윤호중 위원장은 “이게 지도부인가”라며 책상을 쾅 치고 회의실을 떠났다고 한다.

당 지도부뿐 아니라 지지자들 사이에서도 박 위원장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박지현 위원장의 대국민사과 이후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박 위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글들이 쏟아졌다.

당원들은 “박지현 제발 나가라”, “박지현은 지선을 망치려고 (국민의힘에서) 보낸 트로이 목마냐”, “박지현 도대체 뭐 하는 짓이냐”, “왜 선거를 코앞에 두고 자꾸 내부의 문제를 키우나”라며 박 위원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의 지지층인 개딸(개혁의딸)들도 박 위원장 비판에 가세했다.

개딸들은 이재명 위원장의 팬카페 ‘재명이네 마을’에서 “박지현을 실드 친(방어해 준) 내가 너무 부끄럽다”, “오만방자한 박지현, 민주당이 추방시켜야 한다”, “언제까지 박지현의 자폭을 봐야 하냐”, “요즘은 김건희보다 박지현 얼굴이 더 보기 싫다”, “박지현 끌어내리자”는 등의 글을 게재했다.

다만, 이재명 위원장은 6‧1지방선거를 의식한 듯 박 위원장의 발언에 “민주당의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말씀으로 이해한다. 전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그 밖의 확대해석은 경계한다. 민주당은 절박한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의 삶을 개선할 기회를 달라고 호소 드리는 것”이라며, 지지층 달래기에 나섰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