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정감사] 김상훈 의원 "도로공사 현장지원직, 일탈행위 다수 적발"

[2021년 국정감사] 김상훈 의원 "도로공사 현장지원직, 일탈행위 다수 적발"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1.10.21 17: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한국도로공사 현장지원직이 근무지 무단이탈, 근무태만 등 일탈행위가 끊이질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21일 국회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이 한국도로공사로부터 받은 내부감사 자료에 따르면, 이같은 정황이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광주지사에서 근무하는 현장지원직 8명은 올해 6월 30일부터 7월 15일까지 총 4차례 작업구간으로 가던 중 경로를 이탈했다.

이들은 전통시장 주차장에 정차한 후 일부는 시장을 방문하고 일부는 업무차량 안에서 휴식을 취하다 적발돼 징계 처분 요구가 내려졌다.

또 이들은 환경정비 작업을 전혀 수행하지 않았는데도 일일작업현황을 허위로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7월 16일부터 20일까지는 단 1분도 일하지 않고 업무차량 안에서 휴식을 취하다 지사로 복귀했다.

작년에도 진주지사 소속 현장지원직 9명, 엄정지사 9명, 남원지사 7명 총 25명은 근무시간에 근무지를 이탈하고 업무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하여 테마파크, 연못공원, 전망대 등을 다니다가 적발돼 징계를 받은 바 있다.

도로공사 감사실은 광주지사 현장지원직 8명의 해당 일탈행위를 업무차량 블랙박스로 확인했다.

그런데 민주노총 소속 공공연대노조는 사측에 공문을 보내 ‘블랙박스를 조합원 감시 명목으로 이용’한다며 ‘조합원들을 탄압하기 위한 행위이자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항의했다.

현재 도로공사의 모든 업무차량에는 블랙박스가 설치돼 있으며, 시장조사기관 트렌드모니터 등에 따르면, ‵19년 기준 국내 차량의 블랙박스 설치율은 89%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범죄 예방, 사고 수습 등을 위해 설치하는 것이 일반화됐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일탈행위를 벌인 현장지원직에 대한 징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며 업무차량의 블랙박스 사용 중단을 요구했다.

이에 김 의원은 “누구나 가고 싶어하는 선망의 대상인 대한민국 대표 공기업에 입사했으면 그에 맞는 공직윤리 의식이 있어야 한다”며, “향후 재발방지를 위해 직원들에 대한 윤리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