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임대인 운동’의 부작용?…CU·하이파킹, 강요인 듯 아닌 듯 ‘임대료 인하 요구 논란’

착한 임대인 운동’의 부작용?…CU·하이파킹, 강요인 듯 아닌 듯 ‘임대료 인하 요구 논란’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0.03.10 17: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극심한 경기침체가 이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이들의 경제적 피해를 덜어주기 위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해주는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기준 임대료 인하를 적용받은 점포는 약 9300개로 추산된다. 지난달 24일에 집계한 2198개라는 점과 비교하면 4일 사이에 4배나 증가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정부도 착한 임대인 운동을 적극적으로 지지하면서 민간에서 임대료를 인하할 경우 정부가 절반을 부담하고, 화재안전패키지 설치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민간 기업에도 소상공인들을 돕기 위해 팔은 걷어붙이고 나서면서 소비자들 사이에서 해당 기업 이미지가 좋아지는 부수적인 효과도 나타나는 분위기다.

특히 기업 이미지가 소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유통업계의 경우 협력사 및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고자 잇따라 임대료를 면제 혹은 유예해주는 결정이 잇따르고 있다.

예를 들어 최근 프랜차이즈 명륜진사갈비 본사 명륜당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전국 522개 가맹점 총 23억원에 달하는 전 가맹점의 한달 월세 전액을 지원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본사는 뭐하나?”…CU, 임대료 인하 요구 논란

그러나 착한 임대인 운동이 화제를 얻으면서 임대료를 인하하지 않으면 ‘나쁜’ 임대인이라는 인식이 자리잡는 것은 문제로 지적된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부 업체들은 오히려 건물주들에게 임대료 인하를 압박하면서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크지 않은 대형 기업이 개인 건물주에 도움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최근 <서울경제> 단독보도에 따르면 편의점 CU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다라 가맹점 피해가 커지자 본사 차원에서 가맹점이 입주해있는 건물 주인에게 임대료 인하를 요청하는 공문 양식을 작성해 가맹점에 전달했다.

본사 차원에서 건물주에게 임대료 인하 읍소에 나서면서 가맹점들이 직접 공문을 우편으로 발송해 달라는 것이다.

공문에는 “극심하 소비 위축으로 단기간에 매출회복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볼 때, 무엇보다 건물주님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라며 “임차료 인하가 국가 재난상황 속에서 위기극복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일각에서는 본사 차원의 지원책이 아닌 착한 임대인 운동의 움직임을 틈타 건물주에만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해당 공문은 CU 본사가 아닌 가맹점주의 서명만 들어가면서 결국 점주와 건물주와의 관계만 악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 <본지>는 CU에 취재를 요청했으나 끝내 답변이 돌아오지 않았다.


업계 ‘1위’도 편승시도 한 착한 임대인 운동

이는 비단 CU만의 문제는 아니다. 국내 주차장산업 1위 기업인 하이파킹도 일부 건물주에게 “착한 임대인 운동에 동참해 달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파킹은 주차장 위탁운영이나 발레파킹 등 다양한 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1999년 창업 이래 업계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잠정 8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머니투데이방송>은 하이파킹이 최근 착한 임대인 운동이 공론화된 뒤 임대인들에게 임대료와 관리비 감면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보도했다.

공문에는 “현 정부의 ‘착한 임대인 운동, 상생의 선언문’ 참여 부응과 같이 귀 사의 상생의 협조가 큰 힘이 될 것”이라며 “2개월 임대료 감면 또는 임대료 인상 및 전기요금 납부 철회”를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건물주에게 이같은 내용의 공문을 보내면서 인천공항공사나 자산운용사 등이 운영하는 대형 오피스·호텔에는 공문을 보내지 않을 것으로 드러나면서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하이파킹 측은 “이 시국에 편승하고자 하는 의도는 없었고, 여러 가지 사정을 고려해 현장별로 공문을 발송한 것”이라고 해명한 상황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