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옵티머스 수사 미진한 이유…경실련 “여당과 정관계 인사들 때문”

라임·옵티머스 수사 미진한 이유…경실련 “여당과 정관계 인사들 때문”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0.13 17: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옵티머스 사기 사건에 정·관계 인사들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조명받고 있다.검찰이 구속기소된 옵티머스 윤모 이사로부터 확보한 '펀드 하자 치유 관련' 문건에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양호 전 나라은행장 등이 옵티머스자산운용 고문으로 참여해 고비 때마다 중요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기재돼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라임자산운용사 전주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5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증언 및 옵티머스자산운용사 내부문건에 정관계 인사 20여명의 실명이 거론되면서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적잖은 파장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3일 “검찰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과 국정조사를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검찰은 라임·옵티머스 사건에 대해 성역 없는 철저한 수사를 통해 책임을 규명하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경실련은 “라임펀드 피해규모는 1조 6000억원, 옵티머스는 5000억원 가량으로 금융 소비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야기한 펀드 사기”라며 “이미 이 사건들은 수개월 전부터 검찰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었음에도 진상규명은 물론 책임자 처벌에 소극적인 검찰의 태도는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이어 “검찰은 관련 증거와 진술을 검찰총장에게도 보고하지 않았고, 중요한 진술이 조서에 누락됐으며, 옵티머스 펀드 사기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되는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에 대한 신병도 아직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가 미진한 이유에 대해 최근 로비 의혹에 거론되고 있는 힘 있는 여당과 정관계 인사들 때문이고, 최근 정부가 추진한 증권범죄합동수사단 폐지 등 검찰 직제개편과 인사 등 검찰개혁과 깊숙이 관련된 것이라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경실련은 “검찰이 이러한 의혹을 해소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사모펀드 기획 및 모집, 부실운용과 판매 등과 관련한 정관계 로비 의혹은 물론 부실 운용 전반과 감독문제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수사해 책임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을 단죄하는 것”이라며 “특히 사모펀드 로비 의혹에 거론된 인사가 여권 정관계 인사가 다수인만큼 성역 없는 수사와 명백한 진상규명이 요구된다”고 했다.

이어 “그리고 정부와 여당 관련 인사들은 정권의 도덕성에 치명적인 의혹이 제기되는 사건인 만큼 수사에 성실히 협조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을 경우 특검 또는 국정조사를 통해 책임을 규명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지금 국민들은 과거 DLF사태는 물론 최근 라임·옵티머스 사모펀드 사기 등 현 정부 들어 연이어 제기되고 있는 금융범죄 사건들로 금융시장과 금융당국에 대한 신뢰가 매우 낮다”면서 “정부는 금융소비자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금융 감독 정책의 개선에 나서야 하며, 검찰은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통한 책임규명으로 금융시장의 신뢰회복과 재발방지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