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탈당러시 논란 부추긴 이준석에 대한 분노?…국힘 게시판 ‘당원소환제’ 봇물

2030 탈당러시 논란 부추긴 이준석에 대한 분노?…국힘 게시판 ‘당원소환제’ 봇물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1.10 17: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1일자 국민의힘 ‘할 말 있어요’ 게시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결과적으로 당의 2030세대 당원들의 탈당러시 논란을 대외적으로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는 가운데, 되레 탈당한 당원보다 입당한 당원이 더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물론 이 대표는 이러한 지적에 대해 ‘허위’라고 단정 지으며, 탈당자 통계는 투표권이 부여된 책임당원 기준이고, 입당한 당원은 투표권이 부여되지 않은 일반당원이기 때문에 당비를 내는 책임당원 기준으로 탈당자수가 더 많다는 취지의 주장을 폈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탈당자 수를 공개 등 탈당러시 논란을 부추긴 이 대표를 겨냥해 ‘당원소환제’로 퇴출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준석의 ‘선택적 거론’…입당 숫자는 쏙 빼고 탈당 숫자만 부각

지난 9일자 TV조선 단독 보도에 따르면, 윤석열 대선후보를 선출한 전당대회(5일) 이후 지난 8일까지 탈당한 책임당원 2910명이고, 이 가운데 2030세대는 72%인 2107명이라고 한다.


앞서 김재원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중앙당 집계에 따르면 지난 5일 전대 종료부터 이날 오전 현재까지 확인된 탈당자 수는 40명이 전부”라며 “청년층 탈당 러시는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그러자 이준석 대표가 직격에 나섰다. 이 대표는 지난 8일자 페이스북에서 “2030 탈당자가 40명 남짓이라는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의도를 모르겠다. 지난 주말 수도권에서 선거인단에서만 1800명이 넘는 탈당이 있었고, 탈당자 중 2030 비율은 75%가 넘는다”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심기 경호하는 것도 아니고 왜 방송 나가서 내용도 정확하게 모르면서 이상한 소리들을 하는지 모르겠다”며 “그렇게 2030을 조롱해서 얻고자 하는 정치적 이득은 무엇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 대표는 전날(7일)에도 “보수정당에게 있어 2030으로의 확장과 호남에서의 지지세 확보는 어떤 경우에도 포기해서는 안 되는,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승리를 위해서 필요한 과정”이라며 “무엇을 위함인지 알 수 없는 조롱과 역선택 주장으로 폄훼하면 돌아올 것은 역풍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그런데 이 대표는 2030세대의 탈당러시를 공개적으로 부각하면서도 전당대회 이후 입당자가 6846명에 달한다는 사실은 언급하지 않았다. 입당자가 2배 이상 증가한 건 쏙 빼고, 탈당자 숫자만 선택적으로 거론한 것이다.

특히 신규 입당자 가운데 2030세대는 1704명에 달하는데, 탈당한 숫자(2107명)보단 적은 게 사실이지만 그래도 이 대표가 지적한 것만큼의 확연한 차이는 아니라는 것.

TV조선은 “대구와 충남은 2030 입당자가 탈당자보다 10배 넘게 많았고, 강원과 충북, 경남북, 제주 등도 신규 입당이 1.5배에서 3.6배 가량 많았다”고 꼬집었다.

▲ 지난 9일자 TV조선 보도 캡처화면.

“탈당은 책임당원, 입당은 일반당원”…숫자까지 공개하며 논란 부추긴 당 대표

탈당자보다 입당자가 많았지만 입당자 숫자는 거론하지 않았다는 TV조선 보도에, 이 대표는 9일자 페이스북에서 “통계를 비틀어서 언론사에 이런 자료를 누가 보도를 부탁했나 보다”라며 “당원은 2가지이다. 1.선거인단(당비내는 당원) 2.일반당원(당비 안내는 당원)”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탈당자는 당비납부가 확인된 ‘선거인단’ 기준이고, 입당자는 그냥 입당신청자 기준으로, 보통 입당신청을 하면 CMS(cash management service-원격 은행업무)와 휴대폰 소액결제가 막혀 있어 책임당원(선거인단) 자격을 부여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수”라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억지로 일반당원을 다 포함시켜서 통계 내도 수도권은 탈당자수가 입당자수의 2배가 넘는다”며 “당비 내는 당원을 추리면 탈당자수가 입당자수의 4배 이상의 된다. 예시로 서울시당을 놓고 보면 탈당자 527, 입당자 217인데 보통 당비 내는 당원과 안내는 당원 비율이 반반이니까 500명 탈당하고 100명 들어온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인천시당은 206명 나가고 74명 들어왔으면 실제로 당비내는 당원은 200명 정도 나가고 40명 정도 들어온 것”이라고 부연했다.

쉽게 말해 보통 입당자의 절반 정도만 당비를 내는 책임당원이 되고, 이 숫자를 탈당숫자와 비교해야 된다는 것.

그러면서 “입당은 종이+모바일, 탈당은 팩스 또는 인편이라 실제 이정도 강도로 감행했으면 정상적인 상황이면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게 맞는 것”이라며 “40명이라고 허위사실을 공표한 걸 바로 잡아줘도 계속 뻗대면 더 사고가 커지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지적대로 2030세대의 탈당은 분명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사안임은 물론 탈당숫자를 바로 잡아야 하는 건 맞다.

다만, 이 대표는 책임당원 탈당 숫자와 입당자의 책임당원 전환 비율을 추산했을 뿐 자신이 당초 입당 숫자를 빼고 탈당숫자만 거론한데 대해선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았다.

또 이 대표는 수도권으로 한정해 ‘탈당자수가 입당자수의 4배 이상의 된다’고 지적했지만, 전국적으로 확대하면 2030세대 입당자는 1704명이고, 이 대표의 논리대로 이 중 절반만 책임당원이 된다고 가정할 경우 852명으로, 격차는 ‘4배→2.5배’로 줄어든다.

그리고 신규 입당자들이 윤석열 후보 선출 이후 입당했다는 점에서 그동안의 일반적 사례와 달리, 절반 이상을 훌쩍 뛰어넘는 입당자들이 석 달간 당비를 낸 뒤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무엇보다 당 대표가 굳이 탈당자 숫자를 공개하면서까지 탈당러시 논란을 부추길 필요가 있냐는 비판이 적지 않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오른쪽)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평화의광장에서 열린 제5회 대한민국 청년의 날 기념식에서 만나 인사를 나눈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전여옥 “정권교체 최대 장애물 이준석”…게시판엔 ‘당원소환제’ 난리

당 일각에서는 탈당자 수를 공개하는 등 탈당러시 논란을 부추긴 이준석 대표를 겨냥해 ‘당원소환제’로 퇴출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전여옥 전 의원은 10일 자신의 유튜브 방송 ‘전여옥TV’를 통해 “이준석은 반드시 퇴출시켜야 된다”며 “정말 정권교체의 최대 장애물, 정권교체의 훼방동이, 정권교체의 김정은 같은 이준석이를 몰아내야 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할 말 있어요’ 게시판에도 이 대표를 소환해야 한다는 취지의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국민의힘 당헌 제6조의 2(당원소환제)에 따르면, ‘당원은 법령 및 당헌‧당규, 윤리강령을 위반하거나 당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해당행위를 한 당 대표 및 선출직 최고위원을 대상으로 소환을 요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소환 여부는 임기 개시일 6개월이 경과하고, 전체 책임당원 100분의 20 이상, 각 시‧도당별 책임당원 100분의 10 이상의 서명을 받아 책임당원의 3분의 1 이상 투표와 유효투표의 과반수 찬성이면 확정된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