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 “이재명 책임론” vs 친명 “조기 전당대회”…민주당 내 분열 심화

친문 “이재명 책임론” vs 친명 “조기 전당대회”…민주당 내 분열 심화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6.05 17: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지난 3월 대선에 이어 이번 6·1 지방선거에서도 참패한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계파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갈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단계부터 극심한 진통이 예상되는 바다.

특히 차기 비대위가 조만간 열릴 전당대회(전대)의 ‘룰 세팅’에 관여하게 되고 궁극적으로 이 전대의 결과가 오는 2024년 총선의 공천을 좌우한다는 점에서 계파간 갈등 봉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앞서 민주당 지도부는 지난 3일 국회의원-당무위원 연석 회의를 열고 다음 비대위를 ‘혁신형 비대위’로 꾸리기로 뜻을 모았다. 비대위가 당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조기 전대를 열지 않고 예정대로 오는 8월 중하순에 전대를 열겠다는 방침으로 연결된다.

다만 조기 전대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민주당 내 계파도 존재한다. 바로 친이재명계 의원들이다. 이재명 상임고문 지지자들과 측근 사이에서는 조기 전대를 열고 이 고문이 당 대표에 도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만면 이낙연계를 포함한 범친문계에서는 전대가 예정대로 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조기 전대를 주장하는 것은 이재명 고문의 당권 장악을 위한 것이며 지난 대선과 이번 6·1 지선의 주요 패인 요인으로 꼽히는 이른바 ‘이재명 책임론’을 짚고 넘어가지 않기 위한 전략이라는 것이다.

이 같은 시각차가 심화되자 일각에서는 민주당 내의 갈등이 쉽게 풀리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한 비대위가 출범할지라도 그 인선부터 다시 갈등이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언급되고 있는 비대위원장으로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 ▲유인태 전 의원 ▲이광재 전 의원 ▲김부겸 전 국무총리 등이 있지만 이 중 누가 비대위를 맡더라도 각 계파 간 득실에 따라 반발이 터져나올 수밖에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 관련해 지도부는 이번 주 의총을 통해 수습방안을 거듭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