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서 앞서가는 ‘현대 수소차’…73.8% 점유율로 2,3위 토요타·혼다 저멀리

세계시장서 앞서가는 ‘현대 수소차’…73.8% 점유율로 2,3위 토요타·혼다 저멀리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12.14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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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시장의 올해 1~9월 판매된 수소연료차 순위에서 압도적 1위를 나타냈다. 2위와 3위로는 각각 일본계 토요타와 혼다가 차지했으나 점유율 70%를 넘긴 현대차와는 상당한 격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세계 각국에 등록된 현대차 수소연료전지차는 모두 4917대로 조사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3048대) 대비 61.3% 성장했다. 금년 시장점유율은 73.8%에 달한다.

동기간 토요타는 767대 판매량을 나타내며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1.8% 역성장 했다. 시장점유율 역시 작년 29.1%에서 11.5%로 급감했다. 혼다ㄷ 187대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27.2% 떨어졌다. 시장점유율은 2.8%에 머물렀다.

수소차 간판 모델 토요타 미라이 1세대와 혼다 클래러티가 모두 모델 노후화로 판매량이 크게 떨어진 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미라이는 최다 판매 국가인 미국에서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공장 중단으로 물량까지 축소되면서 현지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조적으로 현대차는 주력 모델 넥소의 판매량이 61.1% 급증한 영향으로 5000대에 달하는 판매량을 나타냈다.

넥쏘는 차세대 동력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바탕으로 첨단 편의 기술을 대거 탑재한 미래형 SUV다.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609㎞, 최고출력 154마력, 최대토크 40.3㎏f·m 등 우수한 성능으로 상품성을 높게 평가 받고 있다.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수소연료전지차의 총 판매대수는 66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소폭 줄었다. 다만 3분기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량은 2600대에 가ᄁᆞ운 수준으로 작년 동기에 비해 27.2% 증가했다.

한편, 토요타는 이달 안에 미라이 신차를 글로벌시장에 출시하며 넥쏘의 아성에 도전할 예정이다. 토요타는 2세대 모델 출시를 발판삼아 판매량을 현재의 10배 까지 늘린다는 복안이다.

신형 미라이는 2014년 출시된 수소전기차 미라이의 2세대 모델로, 6년만의 풀체인지(완전벼경)다. 신규 플랫폼을 적용, 종전 대비 더 길고 낮아졌으며,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640km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완충에 요구되는 시간은 5분 정도다. 가격은 약 5000만원대로 예상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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