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현, “삼성의 우수한 반도체 기술 잃어버리면 찬밥 된다”

권오현, “삼성의 우수한 반도체 기술 잃어버리면 찬밥 된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1.23 17: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오현 삼성전자 전 회장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삼성의 ‘반도체 신화’의 선봉장이었던 권오현 삼성전자 전 회장(현 상임고문)이 삼성전자가 가야할 길은 기술이 제일 중요하며 이를 잃게 되면 찬밥 신세가 될 것이라고 23일 인터뷰에서 말했다.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5년 만에 미국을 방문해 조만간 170억달러(약 20조원) 규모의 미국 공장 투자 발표를 앞둔 시점에서 권 고문의 이러한 언급은 미국이 주목하는 앞선 반도체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권 고문은 엔지니어 출신 전문경영인으로 2012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 겸 반도체(DS)부문장에 오른 뒤 이후 5년간 대표이사직을 수행한 인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회장직을 끝으로 지난해 고문으로 물러난 그는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창립 30주년을 기념해 최근 발간된 ‘한국반도체산업협회 30년사’ 내 특별 인터뷰에 반도체산업협회 제6대(2008~2011) 협회장 자격으로 참여해 반도체 선진 기업이 가야할 조언을 한 것으로 보인다.

23일 인터뷰에 따르면 권 고문은 "미국이 삼성전자나 (대만의) TSMC를 반도체 회의에 초대하거나 미국 내 팹 투자를 주문하는 것은 삼성이나 TSMC의 기술 때문"이라며 "이들의 앞선 반도체 제조 능력을 찾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부터 텍사스주 오스틴, 테일러, 애리조나주 퀸크리크와 굿이어, 뉴욕 등을 투자 후보지로 두고 현지 정부와 인센티브 관련 협상을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권 고문이 언급한 것처럼 삼성은 미국의 반도체 제조 능력 확대 의지를 고려해 최대한의 혜택을 끌어내기 위해 끝까지 치열한 논의를 이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산업협회 30년사에는 삼성전자가 ‘슈퍼 을’로 불리는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 ASML을 40년 전 인수하려 했었다는 후일담이 공개됐다.

ASML은 5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이하 초미세 회로를 새겨넣을 수 있는 EUV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전 세계의 유일한 업체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대만 TSMC, 미국 인텔 등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이 장비를 매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손을 내미는 업체다.

현재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기준 이 회사 지분 1.5%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도체산업협회 초대 협회장(1992~1997)을 지낸 김광호 전 삼성전자 부회장은 삼성 반도체 사업을 이끄는 과정에서 인상 깊었던 사건에 대해 "1982년 필립스가 삼성전자에 ASML(당시 ASM) 인수를 제안해 현지 실사를 위해 미국 본사를 찾았다"고 밝혔다.

김 전 부회장은 "ASML은 당시 업력이 짧았고, 삼성도 사정이 넉넉지 않아 결국 인수를 포기했다"면서 "세계 유일의 EUV 노광장비 구현 기술을 따져 보면 안타까움이 남기도 한다"고 회고했다. 김 전 부회장은 "ASML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으로 성공한 것처럼 반도체 원천 기술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스템 반도체에서도 남의 것에 의존하지 말고 우리 원천 기술로 반도체 시대를 선점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K-반도체의 우수성은 오히려 지금이 더 발전할 수 있는 적기로 판단되어 진다. 한류를 비롯한 한국의 산업 경제 문화적 차원의 붐이 일어나고 있고, 이런 베이스를 기반으로 산업적 영향력을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