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과 자회사, 경영 악화에도 임직원·자녀 장학금 1062억 지급...전기료 인상 강행

한전과 자회사, 경영 악화에도 임직원·자녀 장학금 1062억 지급...전기료 인상 강행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9.24 17: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전력 및 발전자회사 장학금 수령액 및 부채 총액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코로나19 상황에서 적자에 허덕이는 한국전력 등의 공기업들이 임직원 및 자녀들에게 과도한 장학금을 지급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 와중에 한국전력은 10월 1일부터 전기료 인상을 결정해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긴다는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이 한국전력 및 6개 발전 자회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 상반기까지 문재인 정권 5년 동안 한전과 자회사 공기업은 임직원과 자녀들에게 약 1062억37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전의 경우는 2020년 누적부채가 59조7000억원으로 경영 악화가 심각한 수준인데도 최근 5년간 457억4000만원을 장학금으로 지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수력원자력은 351억1000만원을 직원 자녀 장학금으로 지급한 것으로 제출된 자료에서 확인됐다.

또한, 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을 제외한 나머지 5개사(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의 누적부채는 약 33조3000억원이나 되었으나 이들 공기업들도 마찬가지로 장학금 지급 명목으로 약 253억 7000만원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원유, 유연탄 등 전력 생산에 필요한 국제연료 가격이 급등하고 있어 경영 회복까지는 상당히 힘들고 오래 걸릴 것이라는 것이 업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런 시기에 많은 부채로 어려운 에너지 공기업들이 그 부족분을 다음 달 전기요금 인상으로 채운다는 여론의 비판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엄 의원은 “눈덩이처럼 쌓여가는 영업 손실은 아랑곳하지 않는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과 도덕적 해이는 매년 지적되고 있는 사안이며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반드시 뿌리 뽑아야 하는 당면적 과제”라고 질타했다.

업계 관계자는 “공기업은 정부가 출자해 공적인 성격을 띠고 있지만 수익 창출에 있어서는 사기업적 성격도 강하다. 한국전력의 경우도 상장회사로 등록되어 있다. 공공성을 염두해 두고 있지만 경영 정상화를 위해 지출을 최대한 막아야 하는데 방만한 경영이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전기료 인상으로 그 부분을 채우려하는 것에 대한 우려와 여론의 질타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자료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