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개혁연대 "카카오페이 주식매각 경영진 남은 스톡옵션 취소해야"

경제개혁연대 "카카오페이 주식매각 경영진 남은 스톡옵션 취소해야"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1.12 17: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최근 불거진 카카오페이 지분 대량 매각 논란에 경제개혁연대가 류영준 전 카카오페이 대표 등의 잔여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2일 경제개혁연대는 “류영준 후보의 사퇴는 그를 포함한 카카오페이 임원(미등기임원 포함)들의 주식 대량매도 사태에 따른 것으로, 이번 사태를 통해 카카오페이 임원들의 심각한 도덕적 해이 뿐 아니라 사전규제 및 사후적 대응에 실패한 회사 지배구조의 취약성이 확인된 것이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카카오페이 이사회는 주식을 매각한 임원들이 아직 보유하고 있는 주식매수선택권의 취소, 보수 및 퇴직금의 삭감 등 주식매각 행위에 대한 이사회 차원의 징계조치를 검토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신원근 카카오페이 대표이사 후보자 역시 후보직에서 즉각 사퇴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카카오페이 임원들이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보유하게 된 주식을 매각한 것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회사 상장 직후 다수의 임원들이 대량의 주식을 일괄 매도한 것은 임원들의 도덕적 해이 문제 뿐 아니라 지배구조상 취약점을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또한 이들은 이사회가 이번 주식매각 당사자들에 대해 아직 보유하고 있는 주식매수선택권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동기 부여 차원에서 이들 중 일부에게 현재의 주가를 기준으로 행사가격을 결정해 새로운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할 수는 있지만 기존의 주식매수선택권은 제재차원에서 취소돼야 마땅하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 카카오페이]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