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이 정치에 참여하게 된 계기…“월성 원전 사건 처리 과정서 굉장한 압력”

윤석열이 정치에 참여하게 된 계기…“월성 원전 사건 처리 과정서 굉장한 압력”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7.05 17: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대 공학관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면담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일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관련 수사가 검찰총장직 사퇴 및 정치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윤석열 전 총장은 이날 서울대를 방문해 주한규 원자공학과 교수와 면담을 진행한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총장직을 그만두게 된 게 월성 원전 사건 처리와 직접 관련이 있다”며 “월성 원전 사건이 고발돼 대전지검에 전면 압수수색을 지시하자마자 (저에게)감찰과 징계 청구가 들어왔고, 사건 처리 과정에서도 음으로 양으로 굉장한 압력이 들어왔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첫 직무정지를 소송을 통해 극복하고 지난해 12월 다시 검찰에 복귀해 자료를 폐기한 (산업통상자원부)직원들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도록 지휘했다”며 “다시 징계에 의한 직무정지 효력정지 가처분을 받고 복귀해서 수사를 지휘했는데, 당시 (여권이 주장하던)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박탈)이란 게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구속영장 청구로 인해 그런 것이라 느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이어 “더 이상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다고 생각했다”며 “오늘날 정치참여 계기가 월성 원전 사건과 무관하지 않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도 무관치 않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정치에 참여할지 모르겠지만 감사원장을 그만 두게 한 것 역시 월성 원전 사건과 관련이 있다고 본다”며 “탈원전은 국가 정책으로도 바람직하지 않고, 사회적 합의가 없이 이뤄진 것뿐만 아니라 무리하게 추진돼 법적 문제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월성 원전 사건을 처음 배당할 때만해도 탈원전 부분에 인식이 부족했는데, (사건을)지휘하다 보니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다”고 부연했다.

윤 전 총장은 “제가 이 분야 전문가는 아니지만 월성 원전 사건을 지휘하면서 나름 관련 자료나 전문가 의견을 많이 들었다”면서 “원자력이라는 것이 사실 안정성 문제에 많은 의구심을 가지고 있지만 체르노빌 사건만 기억할 게 아니라 에너지가 저비용으로 생산되어야 우리 산업에 경쟁력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서 에너지정책이란 게 안보, 경제 등 우리 삶에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탈원전 정책이)국민들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 건지 의구심이 많다”며 “졸속의 탈원전 방향은 수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미 점령군’ 발언에 대해 비판하자, 이 지사가 ‘구태 색깔 공세’라 반격한데 대해서는 “색깔론을 필 생각은 전혀 없고, 저의 관심은 국민들이 먹고 사는 문제밖에 없다”며 “그러나 역사인식은 현재 사회를 진단하는 눈이자 미래를 준비하는 전망인데, 자유민주주의 역사관을 부정하면 우리 한국사회가 갖고 있는 문제점이나 미래 기술혁명시대를 제대로 극복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철지난 이념 등에 논하고 싶은 생각 없다. 아시다시피 현 정부의 상식에 반하는 정책이 전문가가 부족해서 나왔겠나”라며 “편향된 생각을 가진 이들만 의사결정권자로 발탁하는지, 잘못된 역사관과 세계관이 현실 문제를 다루는데 영향을 미쳐 비상식 정책이 쏟아져 나온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어떤 분의 개인적 역사인식에 대해 논하고 싶지 않지만, 적어도 국가의 최고 공직자나 나라의 중요 정책을 결정하는 분들이라면 좀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역사관과 세계관을 가지고 나라를 운영해야하지 않느냐는 게 제 생각”이라고 말했다.

장모 최모 씨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요양급여 22억 9000만원을 불법 수령한 혐의 등으로 1심 재판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된데 대해선 “재판이 진행 중인데, 당사자는 강력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공직을 맡고자 하는 사람으로서 어느 누구에게도 법은 공정‧평등하게 집행되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판결이 최종 확정되면 거기에 대해 입장을 말씀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