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非주담대 新규제 도입’ 예고

은성수, ‘非주담대 新규제 도입’ 예고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1.03.29 16: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LH 사태로 인해 발표 지연 상황에 놓인 가계부채대책과 관련해 비(非)주택담보대출에 대한 새로운 규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29일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개최된 ‘금융지원센터’ 현판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4월로 연기 된 가계부채 선진화 방안과 관련, “문재인 정부 들어 가계부채 증가율이 4% 후반이었는데 지난해에 8%로 가서 여러분들이 걱정하시는 것”이라며 “다시 4%로 가면 좋겠지만 연착륙 차원에서 올해 중간단계 거치고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가계대출이라는 건 거시 총량적이라는 건전성 문제고, 금융기관 건전성 문젠데 한편으론 부동산하고 연관돼 있다”면서 “가계대출 줄이는 것은 부동산 안정에 효과가 있는데, 주거사다리 쪽에서 청년에게 기회를 주는 것은 부동산 시장에 조금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어서 그 부분을 조화하는 데 고민이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중소기업으로 대출이 확대되는 데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은 위원장은 “가계대출을 영원히 늘릴 수만은 없다”며 “그 부분이 정체 되면 (금융권 대출이) 갈 부분은 싫든 좋든 중소기업이다. 은행에선 안정적으로 담보대출 받는 것 말고 기업들을 분석하는 등 조금 한번 점프를 해야한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는 기업에 기회가 있고 성장성이 있다면 은행이 (대출을 위해 찾아)올 수도 있는 시간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가계부채 선진화 방안의 골자에 대해서는 “금융회사별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을 차주단위로 늘리는 게 있을 것”이라며 “비주택 담보대출에 대한 새로운 규제를 도입하는 부분도 들어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