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년간 불량 탄약통 사용한 軍 당국…감사원 “보완대책 수립 해라”

48년간 불량 탄약통 사용한 軍 당국…감사원 “보완대책 수립 해라”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8.03 17: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군이 48년간 규격과 다른 탄약지 환통(탄약통)을 납품받은 사실이 수면위로 드러났다.

품질관리 규정대로 탄약통을 잘라봤다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문제였지만, 완성탄업체와 국방기술품질원 중 누구도 품질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된다.

감사원이 3일 공개한 '탄약 조달 및 관리실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1월부터 2020년 9월까지 총 58건의 완성탄 구매계약으로 납품된 탄약통 191만1천753개(95억원 상당) 모두 규격에 맞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규격을 보면 탄약통은 방수·방습을 위해 알루미늄포일 1개 층, 이중크라프트지 2장, 아스팔트크라프트지 1장, 아스팔트 6개 층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공시돼 있다.

그러나 감사원이 육군 탄약지원사령부에 의뢰해 탄약통 5종, 31개를 절개해 품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31개 모두 이중크라프트지 2장 중 1장 또는 2장이 일반판지로 대체된 것으로 확인됐다.

탄약통은 탄약을 장기비축하기 위한 탄약 보관·포장용기로, 외부충격으로부터 탄약을 보호하고 습기·결로에 의한 탄약 부식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이에 방산업계는 탄약통 규격은 탄약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한다.

한편, 해당 탄약통을 제조한 2개 업체은 탄약통을 국방규격에 맞게 제조한 적도 없는 것으로 나타나 관리수실 문제가 더욱 부각될 전망이다.

이 가운데 한 업체는 1973년 국방규격 제정 당시부터 군에 납품하는 탄약통을 제조한 곳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군은 48년간 규격에 맞지 않는 탄약통을 납품받으면서도 이를 모르고 사용했던 것이다.

즉, 완성 탄 업체는 하도급으로 납품받은 탄약통에 대한 품질보증 활동을 소홀히 했고, 국방기술품질원도 적층구조 확인 내용이 빠진 보증계획서를 그대로 승인하는 등 품질보증 업무를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

이에 따라 감사원은 국방부 장관에게 이 탄약통에 든 탄약에 대한 방수·방습 강화 등 보완대책을 수립하도록 하도록 통보했다.

방위사업청장에는 완성탄 업체에 하자보증기간(5년) 내 물량에 대해 대체 납품 요구 등의 조치를 하고 해당 완성탄업체의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을 통보했다.

이와 관련 국방부 측은 감사결과를 받아들이면서 향후 기존 사격훈련계획에 하자보증기간(5년) 이내인 탄약을 일정 비율 포함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