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양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대장동 은폐’ 의혹은 ‘물타기’ 위한 일방적 주장”

이양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대장동 은폐’ 의혹은 ‘물타기’ 위한 일방적 주장”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1.11.22 16: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이양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가 ‘부산저축은행 부실 대출 사건’을 수사한 당시 ‘대장동 부실대출 보고서’를 확보하고도 덮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대장동 게이트 비리 물타기를 위한 일방적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CBS노컷뉴스는 22일 기사문을 통해 삼정회계법인이 제작한 ‘부산저축은행 부실원인 분석 보고서’에 대장동 부실 대출 관련 내용이 있었지만 윤 후보가 주임검사였던 당시 대검찰청 중앙수습본부는 관련 문제를 수사하지 않았다며 ‘부실 수사’라고 보도했다.

이에 이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입장문을 내고 해당 언론이 언급한 ‘대장동 부실대출 보고서‘에 대해 “부산저축은행이 부실화된 원인을 회계법인이 회계적으로 분석한 보고서에 불과하고 그 자체로 범죄의 단서가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회계법인 보고서만 보고 수사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라며 회계법인의 자료를 토대로 한 해당 언론의 보도를 사실상 전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뇌물 전달 건으로 참고인 조사를 받은 사람의 별건 범죄를 수사했어야 한다는 건 억지”라며 “3387명을 조사했는데 그와 관련된 모든 범죄를 규명했어야 한다는 주장은 누구나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해당 언론이 발표한 내용 중 ‘대검 중수부는 부산저축은행 비리 관련 3387명을 불러 조사했지만 대장동 대출 관련 건은 아무도 손을 대지 않았다’는 주장과 ‘부산저축은행 박연호 회장의 친인척이자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의 대학 후배인 조모 씨’의 범행 등을 언급한 부분에 대해 꼬집은 것이다.

또한 CBS 보도에 따르면 부실원인 분석보고서에서 가장 큰 부실대출 원인 은 ‘불법PF대출’이라며 ’세움‘이라는 회사가 언급된다.

해당 회사는 2010년 수원 망포동 사업과 관련해 부산저축은행 계열사로부터 29억 7800만원을 무담보 불법 대출을 받았는데, 당시 대출을 알선해준 사람이 조 씨라고 알려졌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은행에서 대출이 부실화됐다고 해서 은행 임직원이 모두 처벌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대출의 상대방인 업체 관계자는 배임 범죄에 가담했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있어야 처벌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수원지검도 배임 부분을 기소하지 못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지금 검찰의 대장동 수사부터 평가해보라”며 “법과 원칙에 따른 철저한 수사입니까. 아니면 권력자의 눈치를 보는 ‘부실 수사’입니까”라고 따져 물었다.

끝으로 “특검을 통해 대장동 게이트의 로비 의혹까지 철저히 파헤치지 않는다면 국민의 분노와 심판이 기다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측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특검을 수용하면서도 동시에 윤 후보 관련 부산저축은행 부실수사 의혹을 수사 범위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이같은 주장을 ‘물귀신 작전’이라 비판하며 수용 불가 입장을 전해 두 후보간의 특검을 놓고 여야가 합의에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