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측 주장 조목조목 반박한 쿠팡 “정치적 목적으로 갈등 키우려는 행위 중단하라”

노조 측 주장 조목조목 반박한 쿠팡 “정치적 목적으로 갈등 키우려는 행위 중단하라”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6.24 16: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쿠팡이 최근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불편을 겪고 있는 인근 주민들을 위해 지난 22일부터 현장 접수처를 마련해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쿠팡이 최근 화재 사건이 발생한 덕평물류센터 직원 97%를 전환 배치했다고 밝히자, 노조가 쿠팡 측이 일방적으로 전환 배치를 강요했다고 주장한데 대해, 쿠팡은 “노조는 사실을 왜곡하는 주장을 중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쿠팡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화재로 일터를 잃은 직원들에게 다른 사업장에서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전환배치는 최대한 희망지를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있으며, 23일 기준 이전 배치를 원하는 전체 1,484명의 97%인 1,446명의 배치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이어 “아직 배치가 완료되지 않은 직원들도 최대한 희망지에 배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근무를 하고 있지 않은 기간에도 급여는 계속 지급된다”고 부연했다. 

노조 “쿠팡, 노동자 배려 없이 전환배치”

‘전환배치는 최대한 희망지를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있다’는 쿠팡 측의 입장에 대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이날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환배치는 사측이 일방적으로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전환배치 과정에서 쿠팡은 노동자 입장에 대해 단 한 번의 배려도 없었음이 확인됐다”며 “실업수당은 논의조차 되지 않고 전환배치를 선택하라는 안내 문자만 전달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자들은 상처를 치유할 시간이 없고 앞으로 어떻게 일할지 고민할 시간도 없이 선택을 강요당했다”면서 “배치가 끝나고 고용안정 약속을 지켰다고 하겠지만 충격·상처 치유할 추가적 노력이 없다면 반쪽짜리 약속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화재 초기 쿠팡 측의 대피 지연 의혹을 제기한 물류센터 노동자 A씨가 참석해 “(청원)글을 올렸던 이유는 쿠팡물류센터뿐 아니라 우리나라에 안전 불감증이 심각하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것”이라며 “쿠팡은 거짓말로 반박하기를 멈추고, 경찰 조사에서 진상 규명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진보당이 쿠팡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는 수년 전 덕평물류센터에서 일했다던 30대 노동자가 참석해 “물류센터 내 관리자가 적어 대피 시 노동자들을 인솔하기 어렵고, 화재에 취약한 구조”라며 “보안을 이유로 휴대전화를 반납해야 해 긴급 상황에 신고하거나 상황을 파악하기도 어렵다”고 주장했다.

쿠팡 “노조, 사실 왜곡…불과 2일 근무한 전 직원 내세워 거짓 주장” 

노조 측 기자회견 내용에 대해, 쿠팡은 “공공운수노조는 사실을 왜곡하는 주장을 중단해 달라”는 입장문을 내고, 노조 측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쿠팡은 “노조가 기자회견에서 밝힌 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 공공운수노조는 본인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수 년 전 퇴사한 직원의 일방적 주장을 근거로 쿠팡을 비방하는 등 사실 왜곡을 통해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또한 화재 현장에서 침착하게 대응한 동료 직원들의 명예마저 훼손하고 있다는 점에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쿠팡은 전환배치와 관련해 “노조는 쿠팡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일자리를 잃은 직원들을 해고하고 있는 것처럼 사실 관계를 호도하고 있다”며 “쿠팡이 퇴사를 종용하고 강제 전환배치를 한다는 주장과 달리 덕평물류센터 직원 중 23일 기준 전환배치 대상자 전체 1,484명의 97%인 1,446명의 배치가 완료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환배치 된 직원들의 적응을 위해 수도권 20여 곳의 물류센터에서는 환영행사와 오리엔테이션을 갖기도 했으며, 쿠팡은 전환배치 지역에 교통편이 없는 경우 셔틀버스 노선을 신설했다”면서 “또한 아직 배치가 완료되지 않은 직원들도 최대한 희망지에 배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나아가 “뿐만 아니라 노조는 70%의 휴업수당을 지급하라며 쿠팡이 근무하지 않은 직원들을 무급으로 놓아둔 것처럼 주장하지만, 실제로 쿠팡은 근무를 하지 않은 기간에도 직원들에게 급여의 100%를 지급하고 있다”며 “사실관계를 왜곡하여 허위 주장을 계속하는 노조의 행태는 쿠팡은 물론이고, 화재로 하루아침에 일터를 잃고도 근로의지를 보이고 있는 근로자들에게도 오히려 피해를 입히는 행위”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쿠팡은 “노조는 쿠팡이 최소한의 사과조차 하지 않는 부도덕한 기업인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는데, 지난 17일 화재가 발생하자 쿠팡은 직원들의 발 빠른 대처로 근무자 전원이 화재 신고 후 5분 만에 대피를 완료해 직원들의 인명 피해가 전혀 없었다”면서 “이후 화재 진압 과정에도 초기부터 대표이사가 현장에서 직접 비상대응팀을 구성한 뒤 화재 대응에 나섰고, 18일에는 많은 분들께 심려 끼쳐 드린 것에 대해 송구하다는 입장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입장 발표 외에도 유족에 대한 조문, 유족에 대한 평생지원, 지역사회에 대한 지원 및 소방관들에 대한 지원계획 수립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쿠팡은 “노조는 쿠팡에서 불과 2일을 근무한 직원을 내세워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며 “노조는 24일 쿠팡의 현장 실태를 폭로하겠다며 기자회견을 열었는데, 이날 발언대에 선 직원들 가운데에는 이미 수 년 전에 쿠팡을 퇴사한 직원들이 포함돼 있었으며, 쿠팡의 근로환경이 열악하다는 폭로를 진행하는 이들이 쿠팡에서 근무한 모든 기간은 수 년 전 단 2일, 5일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노조에게 쿠팡에서 제대로 근무한 적도 없는 ‘전’ 일용직 직원을 내세워 거짓 주장을 계속하는 것을 멈추기를 호소한다”며 “노조는 정치적 목적으로 사실을 왜곡해 갈등을 키우려는 행위를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