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사, 올해 임단협도 진통 예상…‘정년퇴직’ 줄다리기 지속될 듯

현대차 노사, 올해 임단협도 진통 예상…‘정년퇴직’ 줄다리기 지속될 듯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5.16 16: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현대자동차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상이 며칠 앞으로 다가운 가운데, 올해도 노사는 ‘정년연장’을 놓고 줄다리기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정년연장을 통해 일자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노조의 입장과 친환경 차 전환시대인 현재, 지금과 같은 생산인력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사측의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오는 18일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상’ 첫 교섭에 나선다. 올해 노조가 내세운 임단협 핵심 요구안은 신규인력 충원과 정년연장을 통한 고용안정이다.

앞서 2017년 모든 기업의 정년이 60세로 의무화되자, 현대차 노조는 사측에 정년을 만 64세로 연장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지난해 임단협에서도 노조는 64세 정년연장을 요구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올해는 정년을 만 61세로 연장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기준 현대차 노조원수는 약 4만7000명이다. 이중 2026년까지 정년 퇴직을 맞는 이눤은 4분의 1이 넘는 1만 2600명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만 2600여명이 퇴직을 할 예정이다. 이에 노조는 사측이 일자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회사측은 노조의 이러한 외침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다. 현재 전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전환됨에 따라 지금처럼 생산직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노조 요구대로 정년을 연장할 경우 인사승진 정체, 신규인력 채용 등에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대차 내 2030세대 사무·연구직 사원들 또한 노조가 정년연장을 강력 요구하는 데 대한 거부감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선 노조가 6월 말부터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사측은 18일 경영설명회를 열고 회사 상황을 노조에 설명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양측의 입장이 완강하다보니 협상 전망은 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노조의 파업이 현실화되면 현대차에 오는 피해도 상당할 전망이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여파로 현대차의 지난달 판매량(30만8,778대)은 1년 전보다 11.6%나 감소했다.  지난해 국내 공장 생산량(162만 대)도 2019년의 90% 수준에 그쳤다.

이러한 상황에 파업이 이뤄지면 생산량이 더 줄어들 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인건비 부담을 줄이지 못해 친환경차 개발인력을 충원하기도 어려워질 것이란 관측이 따른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