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세계 첫 인공지능 탑재 메모리 반도체 개발

삼성전자, 세계 첫 인공지능 탑재 메모리 반도체 개발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2.17 16: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기존 메모리 반도체의 틀에서 벗어난 지능형 메모리 반도체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메모리 내부에 연산 작업에 필요한 프로세서 기능을 더한 차세대 신개념 융합기술이다.

17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HBM-PIM은 반도체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회로 꼽히는 ISSCC에서 논문을 통해 공개됐다. 해당 제품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고객사 대상 실험을 통해 시험 검증을 완료하고, 기술 선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PIM기술을 활용해 슈퍼컴퓨터(HPC)와 AI 등 초고속 데이터 분석에 활용되는 HBM2 아쿠아볼트(Aquabolt)에 AI 엔진을 탑재한 HBM-PIM을 개발했다.

AI 시스템에 HBM-PIM을 탑재할 경우 기존 HBM2를 이용한 시스템 대비 성능은 약 2배 이상 높아지고, 시스템 에너지는 70% 이상 감소된다.

또 기존 HBM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지원해 HBM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변경 없이 HBM-PIM을 사용해 강력한 AI 가속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최근 AI 기술은 고도화되고 응용 영역 역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폰 노이만 구조(CPU의 일반적인 연산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폰 노이만 구조의 경우 CPU와 메모리 사이에 주고받은 데이터가 많아지면서 작업처리가 지연되기도 한다.

삼성전자는 이같은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메모리 뱅크(주기억장치에서 최소 논리적 단위)에 AI 엔진을 장착하고, 병렬처리를 극대화하면서 성능을 향상시켰다.

아울러 HBM-PIM은 메모리 내부에서 연산 처리가 가능해 CPU와 메모리간 데이터 이동이 줄어들어 AI 가속기 시스템의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삼성전자 메모리 사업부 상품기획팀장 박광일 전무는 “HBM-PIM은 AI 가속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업계 최초의 인공지능 맞춤형 PIM 솔루션”이라며 “삼성전자는 고객사들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PIM 에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 아르곤 국립연구소 연구실장 릭 스티븐스는 “HBM-PIM은 AI 응용을 위한 성능 및 에너지 효율 측면에서 놀라운 성과로 HBM-PIM 시스템 평가를 위해 향후에도 삼성전자와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