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권에 ‘소상공인 2차 대출 저신용층까지 고른 지원’ 주문

금융위, 금융권에 ‘소상공인 2차 대출 저신용층까지 고른 지원’ 주문

  • 기자명 김은배
  • 입력 2020.10.20 16: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은배 기자]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0일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전체 신용등급, 특히 저신용층에도 고르게 지원될 수 있게 적극적으로 동참해달라”고 금융권에 주문했다.

손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영상회의로 개최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소상공인에 대한 적극적 지원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가 형성돼 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금융위는 전월 23일 대출 한도를 2배로 확대하고 1·2차 중복 대출을 허용하는 내용의 프로그램 개편을 한 뒤 지원 실적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2차 프로그램의 일평균 대출액은 전월 23일 이전 74억원에서 지난 23일 이후 753억원으로 늘어났다.

손 부위원장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소상공인의 휴·폐업이 늘어남에 따라 재기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각 부처에서 추진하는 소상공인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상호 연계해 실질적 도움이 되는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금융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자영업자 123 재기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해 채무조정과 자금지원, 경영 컨설팅 등을 결합해 지원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또한 폐업 점포 소상공인 재도전 장려금, 사업정리 컨설팅, 점포 철거지원·재창업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하고 있다.

손 부위원장은 또 하나의 주요 과제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강화도 꼽았다.

그는 “중소기업은 올해 4분기에 대출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도 “은행의 대출 태도는 강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금융권도 중소·중견기업 지원에 보다 더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더퍼블릭 / 김은배 rladmsqo052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