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 줄줄이 폐업 상황...수소·전기충전소 전환에 정부 지원 시급

주유소 줄줄이 폐업 상황...수소·전기충전소 전환에 정부 지원 시급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6.04 16: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에너지 패러다임이 변하고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중단 등으로 주유소가 줄줄이 폐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른 기존 주유소의 수소·전기충전소 전환에 정부 지원이 시급한 상황이다.

다른 한편에서는 탄소중립이 전 세계적 트렌드가 되면서 수소·전기차 시대가 앞당겨지고 있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을 지적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석유협회, 한국석유유통협회, 한국주유소협회는 중소기업중앙회관 상생룸에서 '에너지전환시대 석유유통산업의 과제와 전략' 국회 정책토론회를 열고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주유소업계의 생존 전략을 논의했다.

이날 논의에서 참석자들은 정부가 수소·전기차 이용에 관한 정책 및 시행을 앞당기면서 주유소 폐업 및 수소·전기충전소로의 업종 전환에 대한 지원은 미약하다고 입을 모았다.

정부는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을 2030년 33%, 2040년 80%까지 늘리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2025년엔 전기차 113만 대, 수소차 20만 대를 보급한다고 발표했다.

나아가 대통령 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의 국내 판매를 금지하라고 권고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수송에너지 전환에 따라 주유소 1개소 당 매출 손실이 2030년 약 3억6800만원(손실률 9.5%), 2040년 약 12억6500만원(손실률 31.9%)에 달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 맞추기 위해서는 현 1만1000여 개의 주유소 중에서 2030년까지 2053개(18%), 2040년까지는 8529개(77%)가 퇴출 되어야 한다.

반면에 수소·전기충전소 확보는 상대적으로 더디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부의 시책이나 산업계의 속도를 제반 환경이 따라가기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주요 선진국의 경우 전기차 충전을 위한 충전소 확보에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는 반면, 한국은 아직 지원이 미비하다.

이날 참석한 업계 전문가들은 수소·전기충전소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선 기존 주유소 부지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무엇보다 접근성 확보와 차량 동선을 고려한 최적의 입지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기존 업계 주유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 보유 주유소나 수소충전소는 상당히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앞서가고 있는 현대차와 테슬라 등 자동차 회사들은 전기차 충전시장 선점을 위해 충전소를 직접 운영하며 브랜드화 하고 있다.

이런 상황들이 기존 주유소들의 입지를 더 좁히게 하고 있다. 그래서 이날 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책의 필요를 강조했다.

특히 영세 주유소 사업자를 위하여 고용을 유지하고 사업을 영위하거나 다른 사업으로 전환할 때 정부·공공부문이 구체적인 지원을 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충전기 설치비의 70~80% 지원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지급 △관련 인건비 지원 등이 선결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덧붙여 주유소 사업 전환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으로 △에너지전환기금 신설로 전기·수소차 충전기 초기 설치·운영비 보조 △위험물안전관리법, 전기사업법 등 관련 규제 완화 △수소·전기차 충전소 구축 등 주유소 용지 지목 변경에 대한 지방세 감면 지원 △폐업·사업전환 시 컨설팅 및 정책 자금 지원 등 네 가지를 제안했다.

주유소 업계 관계자는 "주유소 사업은 이미 경쟁이 심화된 사업인데 앞으로 에너지 전환이 가속되면 버티기 힘들어진다"며 "폐업하려고 해도 수억 원 규모의 시설물 철거 및 토양오염정화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폐업하지도 못하고 휴업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