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용 방송인 김어준, 서울시장 바뀌면 라디오서 교체?…금태섭 “시민의뜻 물을 것”

어용 방송인 김어준, 서울시장 바뀌면 라디오서 교체?…금태섭 “시민의뜻 물을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2.31 16: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진행자 김어준 씨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1일 친정권 성향 방송인 김어준 씨를 겨냥해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 약속을 걸고 시민들의 뜻을 묻겠다”고 했다.

금태섭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TBS라디오 뉴스공장을 폐지하거나 진행자 김어준 씨를 교체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한 제 생각을 말씀드린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금 전 의원은 “저는 원칙적으로 정치가 언론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서울시의 재정적 지원에 크게 의존하는 방송에서도 시장에 비판적인 진행자나 출연자가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의 눈치를 보고 용비어천가를 부르면 그것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금 전 의원은 이어 “하지만 김어준 씨의 경우는 다르다. 단순히 객관성이나 중립성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편향성이 극렬하고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너무나 큰 해악을 끼치고 있다. 특히 우리 사회에서 힘든 처지에 있는 분들, 목소리를 내기 어려운 분들에게 큰 상처를 주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금 전 의원은 “무엇보다 그는 성폭력 피해자들이 두려움을 떨치고 나선 미투 운동에 대해 초기부터 음모론을 제기해 피해자에게 고통을 줬는데, 피해자들이 미투 운동에 나선 2018년 김어준은 이런 발언을 한다. ‘제가, 어, 예언을 하나 할까봐 예언. 간만에 어, 이거는 이제 공작의 사고방식으로 사안을 바라봐야 보이는 뉴스인데, 예언합니다. 누군가들이 나타날 것이고, 그 타겟은 어디냐. 결국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진보적인 지지층. 최근에 댓글 공작, 저는 이제 흐름을 보거든요 항상. 댓글공작의 흐름을 보면 다음에 뭘 할지가 보여요.’ 그리고 자신이 진행하던 다른 민영반송(SBS)에서는 미투 폭로에 연루된 친분 있는 정치인(정봉주 전 의원)을 옹호하다가 하차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어준은 자기 머릿속의 음모론을 펼치는데 그치지 않는다. 조국 사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 논란이 한참 일 때는 이들의 편을 들어주는 실체가 불분명한 익명의 인물을 내세웠다”며 “이들의 주장은 검찰 수사, 법정에서 사실과 다른 것으로 밝혀졌지만 김 씨는 단 한 번도 책임을 진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심지어 법원 판결에 대해선 ‘기득권이 반격하는 것’이라고 공격하기도 했다”며 “사회의 통합은커녕 분열과 갈등을 조장하는데 앞장섰다”고 부연했다.

또한 “힘들게 진실을 털어놓는 사람들,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도 엄청난 공격을 가했다. 이용수 할머니를 향해서는 ‘기자회견 문서도 직접 쓴 게 아닌 것이 명백해 보인다. 냄새가 난다’고 주장했고, 지난 봄 코로나19 대구 시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을 때는 ‘코로나 사태는 대구 사태’라고 주장하고, 엉뚱하게 검찰을 비난하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금 전 의원은 “김 씨의 공격 기준, 판단 기준은 단 하나 뿐”이라며 “자신이 지지하는 정치 세력에게 이익이 되느냐, 손해가 되느냐 여부”라고 했다.

이어 “정치 개입 문제도 심각하다. 여당 편들고 야당 깎아내리는 단순한 편향성 문제가 아니다”라며 “여당 중진 의원들도 그 방송에 출연하려고 줄을 서서 그가 지휘하는 방향에 맞춰 앵무새 노릇을 하는데, 그의 눈에 들면 뜨고 눈에 나면 죽는 것이 현 여당의 현실”이라고 밝혔다.

금 전 의원은 “김 씨가 개인적으로 어떤 주장을 하든 그것은 그의 자유다. 그가 책임을 지면 된다”면서도 “하지만 그는 서울시의 재정적 지원을 받는 방송국에서 전파라는 공공재를 점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실을 말하는 사람에게 정신적인 고통을 가했다. 그 죄책에 대해서도 무겁게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 얼마 전 나온 법원 판결문(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 씨 판결문) 중의 한 구절”이라며 “김어준에게도 이 말을 적용할 때가 됐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